충돌 검사: collision_line 함수
collision_line
함수는 주어진 두 점 (x1, y1)과 (x2, y2) 사이의 선을 따라 특정 객체 또는 타일 맵과의 충돌을 검사합니다. 이 함수는 정밀 충돌 검사 또는 일반 충돌 검사를 수행할 수 있으며, 정밀 충돌 검사를 사용하려면 검사하는 객체의 스프라이트에서도 정밀 충돌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경계 상자(Bounding Box)를 기반으로 충돌 검사를 수행합니다.
함수 사용법
문법
collision_line(x1, y1, x2, y2, obj, prec, notme);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 타입 | 설명 |
---|---|---|
x1 | Real | 선의 시작 x 좌표 |
y1 | Real | 선의 시작 y 좌표 |
x2 | Real | 선의 끝 x 좌표 |
y2 | Real | 선의 끝 y 좌표 |
obj | Object Asset 또는 Object Instance 또는 Tile Map Element ID 또는 Array | 검사할 객체, 인스턴스, 타일 맵 ID, 키워드(all/other), 또는 이러한 항목을 포함하는 배열 |
prec | Boolean | 정밀 충돌 검사 여부 (true: 정밀 검사, false: 경계 상자 검사) |
notme | Boolean | 호출 인스턴스를 제외할지 여부 (true: 제외, false: 포함) |
반환값
- 충돌이 발생한 객체 인스턴스 또는 타일 맵 요소 ID
- 충돌이 없을 경우
noone
활용 예제
예제 1: 적 객체와의 충돌 검사
with (obj_Enemy) {
if (collision_line(100, 400, 100, 600, id, false, false) != noone) {
instance_destroy();
}
}
이 코드는 obj_Enemy
의 모든 인스턴스가 (100, 400)에서 (100, 600)까지의 선을 따라 자신과의 충돌을 검사하고, 충돌이 발생하면 해당 인스턴스를 파괴합니다.
예제 2: 정밀 충돌 검사 사용
if (collision_line(50, 50, 150, 150, obj_Player, true, true) != noone) {
// 플레이어와의 충돌 처리
}
이 코드는 플레이어와의 정밀 충돌을 검사하고, 충돌이 발생하면 추가적인 처리를 수행합니다.
예제 3: 타일 맵과의 충돌 검사
if (collision_line(200, 300, 200, 500, tilemap, false, false) != noone) {
// 타일 맵과의 충돌 처리
}
이 코드는 타일 맵과의 충돌을 검사하고, 충돌이 발생하면 관련 처리를 수행합니다.
예제 4: 특정 인스턴스 제외
if (collision_line(0, 0, 100, 100, obj_Enemy, false, true) != noone) {
// 다른 적과의 충돌 처리
}
이 코드는 특정 적 인스턴스를 제외하고 충돌을 검사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collision_line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충돌 검사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