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 타원 (collision_ellipse)

collision_ellipse 함수는 주어진 네 개의 인수 (x1, y1, x2, y2)를 사용하여 현재 방 내에서 타원의 너비와 높이를 정의하고, "obj" 인수로 정의된 객체나 타일 맵과의 충돌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 충돌은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코드가 실행되는 인스턴스를 확인할지 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함수 설명

인수 유형 설명
x1 실수 확인할 타원의 왼쪽 x 좌표
y1 실수 확인할 타원의 위쪽 y 좌표
x2 실수 확인할 타원의 오른쪽 x 좌표
y2 실수 확인할 타원의 아래쪽 y 좌표
obj 객체 객체 자산, 객체 인스턴스, 타일 맵 요소 ID, 키워드(all/other) 또는 이러한 항목을 포함하는 배열
prec 불리언 정밀 충돌 여부 (true: 느림, false: 빠름)
notme 불리언 호출 인스턴스를 제외할지 여부 (true: 제외, false: 포함)

반환값

  • 객체 인스턴스 또는 타일 맵 요소 ID 또는 noone

예제 코드

if (collision_ellipse(50, 50, 200, 100, obj_Player, false, true) != noone) {
    instance_create_layer(obj_Player.x, obj_Player.y, "Effects", obj_Splash);
}

위의 코드는 50x, 50y와 200x, 100y의 경계 내에서 "obj_Player" 객체와의 충돌을 확인합니다. 충돌이 발생하면 "obj_Player"의 x/y 좌표에 "obj_Splash"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활용 예제

  1. 플랫폼 게임에서의 충돌 감지 gml if (collision_ellipse(player.x - 10, player.y - 10, player.x + 10, player.y + 10, obj_Enemy, true, false)) { player.health -= 1; }
  2. 특정 지역에서 아이템 생성 gml if (collision_ellipse(100, 100, 300, 300, obj_Item, false, false)) { instance_create_layer(150, 150, "Items", obj_PowerUp); }
  3. 적과의 충돌 처리 gml if (collision_ellipse(enemy.x, enemy.y, enemy.x + enemy.width, enemy.y + enemy.height, obj_Player, true, true)) { game_over(); }
  4. 타일 맵과의 충돌 확인 gml if (collision_ellipse(0, 0, room_width, room_height, all, false, false)) { show_message("타일 맵과 충돌 발생!"); }
  5. 정밀 충돌을 통한 효과 적용 gml if (collision_ellipse(player.x, player.y, player.x + player.width, player.y + player.height, obj_Projectile, true, false)) { apply_effec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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