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및 충돌
GameMaker에서는 게임 룸 내에서 인스턴스를 이동시키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속도와 방향 벡터를 설정하는 것부터 특정 위치에 인스턴스를 "배치"하는 것, 그리고 경로 탐색과 같은 더 정교한 방법까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두 인스턴스 간의 충돌을 감지하는 다양한 방법도 제공되며,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는 주로 만들고 있는 게임의 유형과 충돌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 정확한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동
GameMaker에서 인스턴스를 이동시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이동 방법입니다.
방법 | 설명 |
---|---|
속도 설정 | 인스턴스의 속도를 설정하여 이동시킴. |
방향 벡터 설정 | 인스턴스의 이동 방향을 벡터로 설정. |
위치 배치 | 특정 좌표에 인스턴스를 직접 배치. |
경로 탐색 | 복잡한 경로를 따라 인스턴스를 이동시킴. |
활용 예제
// 인스턴스의 속도 설정
speed = 5;
// 인스턴스의 방향 벡터 설정
direction = 90; // 90도 방향으로 이동
// 특정 위치에 인스턴스 배치
x = 100;
y = 200;
// 경로 탐색 사용
move_towards_point(400, 300, 4);
충돌
충돌 감지 방법은 게임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충돌 감지의 주요 방법입니다.
방법 | 설명 |
---|---|
정사각형 충돌 | 인스턴스의 경계 상자를 사용하여 충돌 감지. |
원형 충돌 | 인스턴스의 원형 경계를 사용하여 충돌 감지. |
픽셀 충돌 | 인스턴스의 실제 픽셀을 기반으로 충돌 감지. |
활용 예제
// 정사각형 충돌 감지
if (place_meeting(x, y, obj_wall)) {
// 충돌 처리
}
// 원형 충돌 감지
if (collision_circle(x, y, 16, obj_enemy, false, true)) {
// 충돌 처리
}
// 픽셀 충돌 감지
if (pixel_collision(x, y, obj_player)) {
// 충돌 처리
}
결론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에서 인스턴스를 이동시키고 충돌을 감지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각 방법은 게임의 필요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