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 함수 설명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random
함수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0.0 (포함)과 지정된 상한값 (포함) 사이의 랜덤한 부동 소수점 숫자를 반환합니다.
함수 설명
- 함수명:
random
- 기능: 0.0과 지정된 상한값 사이의 랜덤한 부동 소수점 숫자를 반환합니다.
- 예시:
random(100)
은 0에서 100.00 사이의 값을 반환합니다. 반환되는 값은 22.56473과 같은 소수점 숫자가 될 수 있습니다. - 실수 사용: 정수뿐만 아니라 실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andom(0.5)
는 0과 0.500 사이의 값을 반환합니다.
문법
random(n);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 타입 | 설명 |
---|---|---|
n | Real | 랜덤 숫자가 선택될 상한 범위입니다. |
반환값
- 타입: Real (부동 소수점 숫자)
예제 코드
if (random(10) >= 9) {
score += 100;
}
위의 코드는 약 10분의 1의 확률로 점수에 100을 추가합니다.
활용 예제
- 게임에서 아이템 드랍 확률 설정
gml if (random(100) < 5) { // 5% 확률로 희귀 아이템 드랍 dropRareItem(); }
- 랜덤한 적 생성
gml var enemyType = random(3); if (enemyType < 1) { spawnEnemyTypeA(); } else if (enemyType < 2) { spawnEnemyTypeB(); } else { spawnEnemyTypeC(); }
- 배경 음악 랜덤 재생
gml var trackNumber = random(3); if (trackNumber < 1) { playMusicTrack1(); } else if (trackNumber < 2) { playMusicTrack2(); } else { playMusicTrack3(); }
- 랜덤한 점수 부여
gml var bonusScore = random(50); score += bonusScore;
- 랜덤한 위치에 오브젝트 생성
gml var xPos = random(room_width); var yPos = random(room_height); instance_create(xPos, yPos, obj_random);
이와 같이 random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내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