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il 함수 설명
ceil
함수는 실수를 입력받아 가장 가까운 정수로 올림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작위 값을 올림할 때 항상 1보다 큰 값을 기대하는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을 때:
int = ceil(random(5));
이 코드는 항상 1과 5 사이의 정수를 반환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지만, random
함수가 0을 반환할 가능성이 매우 작지만 존재합니다. 이 경우 0을 올림하면 여전히 0이 되므로,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문법
ceil(val);
인수
인수 | 타입 | 설명 |
---|---|---|
val | 숫자 | 변환할 숫자 |
반환값
- 올림된 정수값
예제
val = ceil(3.4);
이 코드는 val
을 4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무작위 정수 생성
gml var randomValue = random(10); // 0과 10 사이의 무작위 실수 var roundedValue = ceil(randomValue); // 올림하여 정수로 변환
- 가격 계산
gml var itemPrice = 19.99; var totalPrice = ceil(itemPrice * 1.1); // 세금 포함 가격을 올림
- 페이지 수 계산
gml var totalItems = 53; var itemsPerPage = 10; var totalPages = ceil(totalItems / itemsPerPage); // 필요한 페이지 수 계산
- 게임 점수 처리
gml var score = 45.7; var finalScore = ceil(score); // 점수를 올림하여 정수로 변환
- 시간 계산
gml var timeInHours = 2.5; var totalMinutes = ceil(timeInHours * 60); // 시간을 분으로 변환 후 올림
이와 같이 ceil
함수는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