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 행렬 생성하기
이 문서는 4x4 정체 행렬(identity matrix)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정체 행렬은 주로 컴퓨터 그래픽스와 수학에서 사용되며, 주 대각선에 1이 있고 나머지 요소는 0인 행렬입니다.
정체 행렬 구조
4x4 정체 행렬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 0 | 0 | 0 |
---|---|---|---|
0 | 1 | 0 | 0 |
0 | 0 | 1 | 0 |
0 | 0 | 0 | 1 |
문법
matrix_build_identity();
반환값
이 함수는 행렬 배열(Matrix Array)을 반환합니다.
예제
아래 코드는 정체 행렬을 생성하고, 그 인덱스를 변수에 저장하는 예제입니다.
i_matrix = matrix_build_identity();
위 코드는 정체 행렬을 생성하고, 그 결과를 i_matrix
라는 변수에 저장합니다. 이후 이 변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정체 행렬을 활용하는 다양한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1: 변환 행렬과 결합하기
// 변환 행렬 생성
translation_matrix = matrix_build_translation(10, 20, 30);
// 정체 행렬과 결합
combined_matrix = matrix_multiply(i_matrix, translation_matrix);
예제 2: 회전 행렬 생성하기
// 회전 행렬 생성
rotation_matrix = matrix_build_rotation_z(45);
// 정체 행렬과 결합
final_matrix = matrix_multiply(i_matrix, rotation_matrix);
예제 3: 스케일 행렬 생성하기
// 스케일 행렬 생성
scale_matrix = matrix_build_scale(2, 2, 2);
// 정체 행렬과 결합
scaled_matrix = matrix_multiply(i_matrix, scale_matrix);
이러한 예제들은 정체 행렬을 기반으로 다른 변환을 적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