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ta 타이밍 설명 및 활용 예제
Delta 타이밍이란?
delta_time
변수는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 간의 시간 차이를 반환합니다. 이 값은 마이크로초 단위로, 1 마이크로초는 1,000,000분의 1초입니다. Delta 타이밍의 목적은 복잡한 그래픽이나 많은 코드를 처리하려고 할 때 발생하는 컴퓨터의 지연이나 느림의 영향을 없애는 것입니다. 이 값은 객체의 속도와 곱해져서 지연과 상관없이 동일한 속도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GameMaker에서는 매 스텝마다 delta_time
변수를 사용하여 한 스텝과 다음 스텝 사이에 경과한 시간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delta_time
변수를 사용하여 게임 캐릭터가 지연 스파이크를 보상하기 위해 얼마나 더 빨리 움직여야 하는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문법
delta_time
반환 값
- 실수 (정수)
예제
var _dt = delta_time / 1000000;
speed = spd * _dt;
위의 코드는 인스턴스의 속도를 설정하여 지연을 보정합니다. 변수 _dt
는 이전에 계산된 delta 시간 값을 저장하여 기본 속도 값(변수 spd
에 저장된 값)과 곱하여 인스턴스의 일관된 속도를 얻는 데 사용됩니다.
활용 예제
1. 캐릭터 이동
var _dt = delta_time / 1000000;
x += speed * _dt; // x 좌표 업데이트
2. 애니메이션 속도 조절
var _dt = delta_time / 1000000;
image_speed = base_speed * _dt; // 애니메이션 속도 조정
3. 물리적 힘 적용
var _dt = delta_time / 1000000;
apply_force(x, y, force * _dt); // 힘 적용
4. 카메라 이동
var _dt = delta_time / 1000000;
camera_x += camera_speed * _dt; // 카메라 x 좌표 업데이트
5. 게임 시간 관리
var _dt = delta_time / 1000000;
game_time += _dt; // 게임 시간 업데이트
변수명 | 설명 |
---|---|
delta_time |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 간의 시간 차이 |
_dt | delta_time을 초 단위로 변환한 값 |
speed | 객체의 기본 속도 |
base_speed | 애니메이션의 기본 속도 |
force | 적용할 힘 |
camera_speed | 카메라의 이동 속도 |
game_time | 게임의 경과 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