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포인트 거리 계산 함수

이 문서는 3D 공간에서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point_distance_3d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벡터의 구성 요소를 입력받아 벡터의 길이(거리)를 반환합니다. point_distance() 함수와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Z값(깊이)을 추가로 고려하여 3D 공간에서 사용됩니다.

문법

point_distance_3d(x1, y1, z1, x2, y2, z2);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타입 설명
x1 숫자 첫 번째 벡터의 x 좌표
y1 숫자 첫 번째 벡터의 y 좌표
z1 숫자 첫 번째 벡터의 z 좌표
x2 숫자 두 번째 벡터의 x 좌표
y2 숫자 두 번째 벡터의 y 좌표
z2 숫자 두 번째 벡터의 z 좌표

반환값

이 함수는 두 점 사이의 거리(길이)를 반환합니다.

활용 예제

아래는 point_distance_3d 함수를 활용한 코드 예제입니다.

예제 1: 적과의 거리 체크

var inst, ex, ey, ez;
inst = instance_nearest(x, y, enemy);
if (instance_exists(inst)) {
    ex = inst.x;
    ey = inst.y;
    ez = inst.z;
    if (point_distance_3d(x, y, z, ex, ey, ez) < 200) {
        instance_create_layer(x, y, "Bullets", obj_Missile);
    }
}

이 코드는 가장 가까운 적의 x, y, z 좌표를 가져와서 플레이어 좌표와 형성된 벡터의 거리를 확인합니다. 만약 거리가 200보다 작으면 "obj_Missile"의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예제 2: 플레이어와 아이템 간 거리 계산

var item_inst, item_x, item_y, item_z;
item_inst = instance_nearest(x, y, item);
if (instance_exists(item_inst)) {
    item_x = item_inst.x;
    item_y = item_inst.y;
    item_z = item_inst.z;
    if (point_distance_3d(x, y, z, item_x, item_y, item_z) < 100) {
        // 아이템을 수집하는 코드
    }
}

이 코드는 플레이어와 가장 가까운 아이템 간의 거리를 계산하여, 거리가 100보다 작으면 아이템을 수집하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예제 3: 적의 공격 범위 확인

var enemy_inst, enemy_x, enemy_y, enemy_z;
enemy_inst = instance_nearest(x, y, enemy);
if (instance_exists(enemy_inst)) {
    enemy_x = enemy_inst.x;
    enemy_y = enemy_inst.y;
    enemy_z = enemy_inst.z;
    if (point_distance_3d(x, y, z, enemy_x, enemy_y, enemy_z) < 150) {
        // 적의 공격을 받는 코드
    }
}

이 코드는 적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거리가 150보다 작으면 적의 공격을 받는 동작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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