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int_direction 함수 설명
point_direction
함수는 주어진 두 점 [x1, y1]과 [x2, y2]를 기반으로 벡터의 방향을 반환합니다. 이 방향은 방의 고정된 x/y 좌표에 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위치에서 적의 위치로 미사일을 발사하고 싶을 때 이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법
point_direction(x1, y1, x2, y2)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 타입 | 설명 |
---|---|---|
x1 | 숫자 | 벡터의 첫 번째 구성 요소의 x 좌표 |
y1 | 숫자 | 벡터의 첫 번째 구성 요소의 y 좌표 |
x2 | 숫자 | 벡터의 두 번째 구성 요소의 x 좌표 |
y2 | 숫자 | 벡터의 두 번째 구성 요소의 y 좌표 |
반환값
- 함수는 두 점 사이의 방향을 각도로 반환합니다.
활용 예제
아래는 point_direction
함수를 활용한 코드 예제입니다.
예제 1: 적에게 미사일 발사하기
var ex, ey;
ex = instance_nearest(x, y, enemy).x;
ey = instance_nearest(x, y, enemy).y;
with (instance_create_layer(x, y, "Bullets", obj_Missile)) {
direction = point_direction(x, y, ex, ey);
}
위 코드는 가장 가까운 적의 x, y 좌표를 가져와서 미사일 객체에 전달하여 미사일의 이동 방향을 설정합니다.
예제 2: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 표시하기
var target_x = mouse_x;
var target_y = mouse_y;
direction = point_direction(x, y, target_x, target_y);
이 코드는 마우스 위치를 기준으로 플레이어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예제 3: 적의 이동 방향 결정하기
var player_x = player.x;
var player_y = player.y;
direction = point_direction(x, y, player_x, player_y);
이 코드는 적이 플레이어를 향해 이동하도록 방향을 설정합니다.
예제 4: 총알의 회전 방향 설정하기
var target_x = enemy.x;
var target_y = enemy.y;
direction = point_direction(x, y, target_x, target_y);
이 코드는 적의 위치를 기준으로 총알의 회전 방향을 설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