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ngthdir_x 함수 설명
lengthdir_x
함수는 시작점에서 "len" 픽셀 떨어진 위치의 x 성분을 구하는 데 사용됩니다. 방향 "dir"에 따라 위치를 결정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인스턴스 주변의 원을 상상하고, 그 원 위의 임의의 점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lengthdir_y()
와 함께 사용되어 인스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원 위의 점의 위치를 제공합니다.
문법
lengthdir_x(len, dir);
인수 설명
인수 이름 | 타입 | 설명 |
---|---|---|
len | 숫자 | 반환할 점까지의 거리입니다. |
dir | 숫자 | 반환할 점의 방향입니다. |
반환값
- x 성분의 위치를 반환합니다.
활용 예제
다음은 lengthdir_x
함수를 활용한 예제입니다.
var _xx = x + lengthdir_x(64, image_angle);
var _yy = y + lengthdir_y(64, image_angle);
instance_create_layer(_xx, _yy, "Bullets", obj_bullet);
위 코드는 부모 인스턴스에서 image_angle
방향으로 64 픽셀 떨어진 위치에 총알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추가 활용 예제
- 적의 발사 위치 계산하기
var enemy_x = x + lengthdir_x(100, enemy_angle);
var enemy_y = y + lengthdir_y(100, enemy_angle);
instance_create_layer(enemy_x, enemy_y, "Enemies", obj_enemy);
- 플레이어의 공격 범위 표시하기
var attack_x = x + lengthdir_x(50, player_direction);
var attack_y = y + lengthdir_y(50, player_direction);
draw_circle(attack_x, attack_y, 5, false);
- 탄환의 궤적 계산하기
var bullet_x = x + lengthdir_x(bullet_speed, bullet_direction);
var bullet_y = y + lengthdir_y(bullet_speed, bullet_direction);
- 폭발 효과 위치 설정하기
var explosion_x = x + lengthdir_x(30, explosion_angle);
var explosion_y = y + lengthdir_y(30, explosion_angle);
instance_create_layer(explosion_x, explosion_y, "Effects", obj_explosion);
이와 같이 lengthdir_x
함수를 사용하면 다양한 방향으로의 위치 계산이 가능하여 게임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