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gtorad 함수 설명
GM(게임 메이커)에서 모든 삼각 함수는 라디안 단위로 작동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degree) 단위로 작업하기 때문에, 도를 라디안으로 변환하기 위해 이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degtorad(180)
은 3.14159265 라디안을 반환합니다. 이 함수는 다음의 공식을 사용하여 도를 라디안으로 변환합니다:
angle_radians = angle_degrees * pi / 180
구문
degtorad(deg);
인수
인수 | 유형 | 설명 |
---|---|---|
deg | 숫자 | 변환할 도(degree) 값 |
반환값
- 변환된 라디안 값
예제
val = degtorad(90);
위 코드는 val
을 π/2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각도 변환
angle_degrees = 45; angle_radians = degtorad(angle_degrees);
- 삼각 함수 사용
angle_degrees = 30; angle_radians = degtorad(angle_degrees); cosine_value = cos(angle_radians);
- 각도 배열 변환
angles_degrees = [0, 30, 45, 60, 90]; angles_radians = []; for (i = 0; i < array_length(angles_degrees); i++) { angles_radians[i] = degtorad(angles_degrees[i]); }
- 라디안으로 변환 후 그래픽 회전
angle_degrees = 120; angle_radians = degtorad(angle_degrees); image_angle = angle_radians; // 이미지 회전
- 사용자 입력 각도 변환
user_input = get_user_input(); // 사용자로부터 각도 입력 받기 angle_radians = degtorad(user_input);
이와 같이 degtorad
함수를 활용하여 각도를 라디안으로 변환하고, 다양한 삼각 함수 및 그래픽 작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