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tan2 함수 설명
arctan2
함수는 삼각형의 각도를 계산하는 함수로, 주어진 y/x에 대한 역탄젠트를 반환합니다. 여기서 y는 삼각형의 대변, x는 인접변을 나타냅니다. arctan()
함수와는 달리, arctan2(y, x)
는 모든 각도에 대해 유효하며, 제로로 나누는 위험 없이 벡터를 각도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과는 올바른 사분면에서 반환됩니다.
구문
arctan2(y, x);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y | 숫자 | 계산할 y 좌표 |
x | 숫자 | 계산할 x 좌표 |
반환값
- 함수는 주어진 y와 x에 대한 각도를 라디안 단위로 반환합니다.
예제
val = arctan2(1, 1);
위 코드는 val
을 올바른 각도로 설정하며, 이 경우 0.79가 됩니다.
활용 예제
- 벡터의 각도 계산
x = 5; y = 10; angle = arctan2(y, x);
- 사분면에 따른 각도 조정
x = -3; y = 4; angle = arctan2(y, x);
- 속도 벡터의 방향 찾기
velocityX = 2; velocityY = 3; direction = arctan2(velocityY, velocityX);
- 좌표 변환
pointX = -1; pointY = -1; angle = arctan2(pointY, pointX);
- 게임에서 캐릭터의 회전
targetX = mouse_x; targetY = mouse_y; rotation = arctan2(targetY - characterY, targetX - characterX);
이와 같이 arctan2
함수는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