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tan 함수 설명
arctan
함수는 주어진 숫자의 역탄젠트를 반환합니다. 이 함수는 어떤 숫자도 받아들일 수 있으며, tan()
함수와는 달리 arctan()
의 비대칭선은 y축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함수는 -π/2보다 작거나 π/2보다 큰 값을 반환하지 않습니다.
문법
arctan(x);
인자 설명
인자 | 타입 | 설명 |
---|---|---|
x | 숫자 | 역탄젠트를 구할 각도 (라디안 단위) |
반환값
- 주어진 각도의 역탄젠트 값
예제
val = arctan(0);
위 코드는 val
을 0으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기본 사용
angle = arctan(1); // angle은 π/4 (45도)로 설정됩니다.
예제 2: 음수 값 사용
angle = arctan(-1); // angle은 -π/4 (-45도)로 설정됩니다.
예제 3: 큰 값 사용
angle = arctan(100); // angle은 π/2에 가까운 값으로 설정됩니다.
예제 4: 게임에서의 사용
// 플레이어와 적의 위치를 기반으로 각도를 계산
player_x = 100;
player_y = 150;
enemy_x = 200;
enemy_y = 250;
angle_to_enemy = arctan((enemy_y - player_y) / (enemy_x - player_x));
예제 5: UI 요소 회전
// UI 요소를 마우스 방향으로 회전
mouse_x = mouse_x;
mouse_y = mouse_y;
rotation_angle = arctan((mouse_y - player_y) / (mouse_x - player_x));
이와 같이 arctan
함수는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