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도와 거리
이 문서에서는 각도와 거리와 관련된 여러 숫자 함수들을 나열합니다. 이러한 함수들은 벡터 계산, 충돌 감지 및 경로 찾기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각도 및 삼각법 관련 함수
다음 함수들은 각도와 기본 삼각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arccos | 아크코사인 |
arcsin | 아크사인 |
arctan | 아크탄젠트 |
arctan2 | 두 점 사이의 아크탄젠트 |
cos | 코사인 |
sin | 사인 |
tan | 탄젠트 |
cosd | 도 단위에서의 코사인 |
sind | 도 단위에서의 사인 |
tand | 도 단위에서의 탄젠트 |
arccosd | 도 단위에서의 아크코사인 |
arcsind | 도 단위에서의 아크사인 |
arctand | 도 단위에서의 아크탄젠트 |
arctan2d | 도 단위에서의 두 점 사이의 아크탄젠트 |
degtorad | 도를 라디안으로 변환 |
radtodeg | 라디안을 도로 변환 |
벡터 기반 함수
GameMaker는 다음과 같은 여러 벡터 기반 함수도 제공합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point_direction | 두 점 사이의 방향을 계산 |
point_distance | 두 점 사이의 거리 계산 |
point_distance_3d | 3D에서 두 점 사이의 거리 계산 |
distance_to_object | 객체까지의 거리 계산 |
distance_to_point | 특정 점까지의 거리 계산 |
dot_product | 두 벡터의 내적 계산 |
dot_product_3d | 3D 벡터의 내적 계산 |
dot_product_normalised | 정규화된 벡터의 내적 계산 |
dot_product_3d_normalised | 3D 정규화된 벡터의 내적 계산 |
angle_difference | 두 각도 간의 차이 계산 |
length | 벡터의 길이 계산 |
dir_x | 방향의 X 성분 |
lengthdir_y | 방향의 Y 성분 |
벡터 및 정규화된 벡터 설명
벡터와 정규화된 벡터에 대한 설명은 다음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벡터가 무엇인지, 그리고 게임 제작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활용 예제
아래는 각도와 거리 관련 함수들을 활용한 몇 가지 예제입니다.
// 두 점 사이의 거리 계산
var distance = point_distance(x1, y1, x2, y2);
// 특정 객체까지의 거리 계산
var dist_to_object = distance_to_object(obj_enemy);
// 두 벡터의 내적 계산
var dot = dot_product(vector1, vector2);
// 방향에 따른 X 성분 계산
var dir_x_value = lengthdir_x(length, direction);
// 방향에 따른 Y 성분 계산
var dir_y_value = lengthdir_y(length, direction);
이러한 함수들은 게임 개발에서 물체의 위치, 방향, 거리 등을 계산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