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종료 함수 (game_end)
이 문서는 game_end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게임을 종료하고 게임 종료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하지만 즉시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스텝의 끝에서 실행됩니다. 따라서 이 함수를 호출한 후 같은 스텝에 있는 코드는 여전히 실행됩니다.
사용 주의 사항
- 안드로이드:
game_end
를 호출하면 앱이 백그라운드로 전환되지만, 앱이 종료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종료해야 합니다. - iOS: 아무런 동작도 하지 않으며 조용히 실패합니다.
- 콘솔: 게임이 충돌하거나 조용히 실패할 수 있으며, 제출 실패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 함수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HTML5: 게임이 종료되지만 웹 페이지에서 빈 드로우 캔버스만 남게 되어 이 플랫폼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Windows, Linux, macOS: 함수는 게임을 종료하고 게임 창을 닫습니다. (게임 종료 이벤트도 발생합니다.)
문법
game_end([return_code]);
인자 설명
인자 이름 | 타입 | 설명 |
---|---|---|
return_code | Real | 애플리케이션의 반환 코드, 기본값은 0입니다. |
반환 값
- N/A
예제
다음은 사용자가 "escape" 키를 누르면 게임을 종료하는 예제입니다.
if keyboard_check_pressed(vk_escape)
game_end();
활용 예제
- 게임 종료 조건 추가하기
gml if player_health <= 0 game_end();
- 특정 키로 게임 종료하기
gml if keyboard_check_pressed(vk_q) game_end();
- 게임 종료 시 메시지 출력하기
gml if keyboard_check_pressed(vk_escape) { show_message("게임이 종료됩니다."); game_end(); }
- 게임 종료 후 통계 저장하기
gml if game_over { save_game_statistics(); game_end(); }
- 게임 종료 이벤트 처리하기
gml if keyboard_check_pressed(vk_escape) { trigger_game_end_event(); game_end(); }
이와 같이 game_end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종료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