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입력
마우스 입력은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며, 모바일 장치에서는 단일 화면 터치로 인식됩니다. 멀티 터치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장치별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마우스 버튼이 눌렸는지를 지정하는 몇 가지 상수가 있으며, 이들은 다음 표에 나와 있습니다.
상수 이름 | 설명 |
---|---|
mouse_button | 마우스 버튼 |
mouse_check_button | 버튼이 눌렸는지 확인 |
mouse_check_button_pressed | 버튼이 눌렸는지 확인 (현재 프레임) |
mouse_check_button_released | 버튼이 놓였는지 확인 (현재 프레임) |
mouse_clear | 마우스 상태 초기화 |
mouse_lastbutton | 마지막으로 눌린 버튼 |
mouse_wheel_up | 마우스 휠 위로 스크롤 |
mouse_wheel_down | 마우스 휠 아래로 스크롤 |
mouse_x | 마우스 X 좌표 |
mouse_y | 마우스 Y 좌표 |
데스크탑 타겟에서 마우스를 사용할 때 관련된 윈도우 함수도 있습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window_mouse_get_x | 윈도우 내 마우스 X 좌표 |
window_mouse_get_y | 윈도우 내 마우스 Y 좌표 |
window_mouse_set | 마우스 위치 설정 |
window_view_mouse_get_x | 뷰 내 마우스 X 좌표 |
window_view_mouse_get_y | 뷰 내 마우스 Y 좌표 |
window_views_mouse_get_x | 여러 뷰 내 마우스 X 좌표 |
window_views_mouse_get_y | 여러 뷰 내 마우스 Y 좌표 |
마우스 좌표
방 안에서 마우스의 좌표를 얻으려면 mouse_x
와 mouse_y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시 또는 GUI 마우스 좌표를 얻기 위한 함수도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장치 입력(Device Input) 섹션을 참조하세요.
활용 예제
다음은 마우스 입력을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1. 마우스 클릭 감지
if (mouse_check_button_pressed(mb_left)) {
// 왼쪽 버튼 클릭 시 실행할 코드
}
2. 마우스 위치에 따라 오브젝트 이동
if (mouse_check_button(mb_left)) {
x = mouse_x;
y = mouse_y;
}
3. 마우스 휠 스크롤 감지
if (mouse_wheel_up) {
// 마우스 휠 위로 스크롤 시 실행할 코드
} else if (mouse_wheel_down) {
// 마우스 휠 아래로 스크롤 시 실행할 코드
}
4. 마우스 좌표 표시
draw_text(10, 10, "Mouse X: " + string(mouse_x) + " Mouse Y: " + string(mouse_y));
이러한 예제들은 마우스 입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