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버튼 해제 확인 함수

mouse_check_button_released 함수는 특정 마우스 버튼이 해제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마우스 버튼이 해제되었을 때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버튼이 해제되었을 때는 한 번만 true를 반환하며, 다시 true를 반환하려면 버튼을 다시 눌렀다가 해제해야 합니다. 이 함수는 스텝 동안 해제된 것으로 간주되며, 모든 마우스 이벤트가 있는 인스턴스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함수 사용법

문법

mouse_check_button_released(numb);

인수 설명

인수명 타입 설명
numb 마우스 버튼 상수 확인할 마우스 버튼 상수

반환값

  • Boolean: 마우스 버튼이 해제되었으면 true, 그렇지 않으면 false.

예제

if (mouse_check_button_released(mb_right)) {
    speed = point_distance(x, y, mouse_x, mouse_y) / 10;
}

위의 코드는 오른쪽 마우스 버튼이 해제되었는지를 확인하고, 해제되었다면 현재 위치와 마우스 위치 사이의 거리의 10분의 1로 인스턴스의 속도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마우스 클릭 시 객체 생성

if (mouse_check_button_released(mb_left)) {
    instance_create(mouse_x, mouse_y, obj_new);
}

이 코드는 왼쪽 마우스 버튼이 해제되었을 때, 마우스 위치에 새로운 객체를 생성합니다.

예제 2: 마우스 버튼 해제 시 색상 변경

if (mouse_check_button_released(mb_right)) {
    image_blend = c_red;
}

오른쪽 마우스 버튼이 해제되면 객체의 색상을 빨간색으로 변경합니다.

예제 3: 마우스 해제 시 점수 증가

if (mouse_check_button_released(mb_left)) {
    score += 10;
}

왼쪽 마우스 버튼이 해제되면 점수를 10점 증가시킵니다.

예제 4: 마우스 해제 시 사운드 재생

if (mouse_check_button_released(mb_left)) {
    audio_play_sound(snd_click, 1, false);
}

왼쪽 마우스 버튼이 해제되면 클릭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예제 5: 마우스 해제 시 게임 종료

if (mouse_check_button_released(mb_right)) {
    game_end();
}

오른쪽 마우스 버튼이 해제되면 게임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