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입력 변수 설명

변수: keyboard_lastchar

이 변수는 마지막으로 눌린 키의 문자열을 저장합니다. 이 변수는 읽기 전용이 아니며, 예를 들어 이미 처리한 경우 "" (빈 문자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법

keyboard_lastchar

반환값

  • 형식: 문자열 (String)

예제

if (keyboard_lastkey != -1) {
    str += keyboard_lastchar;
    keyboard_lastkey = -1;
}

위의 코드는 keyboard_lastkey 변수가 -1보다 큰지 확인하고, 그렇다면 마지막 키를 문자열로 str 변수에 추가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키 입력 기록하기

사용자가 입력한 키를 기록하는 간단한 코드입니다.

var input_string = "";
if (keyboard_lastkey != -1) {
    input_string += keyboard_lastchar;
    keyboard_lastkey = -1;
}

예제 2: 특정 키 입력 처리하기

특정 키(예: 'A' 키)가 눌렸을 때의 처리 예제입니다.

if (keyboard_lastkey == vk_a) {
    show_message("A 키가 눌렸습니다!");
    keyboard_lastkey = -1;
}

예제 3: 입력 초기화

입력된 문자열을 초기화하는 방법입니다.

if (keyboard_lastkey != -1) {
    if (keyboard_lastchar == " ") {
        input_string = "";
        keyboard_lastkey = -1;
    }
}

예제 4: 키 입력에 따른 게임 오브젝트 이동

키 입력에 따라 게임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코드입니다.

if (keyboard_lastkey != -1) {
    if (keyboard_lastchar == "w") {
        y -= 5; // 위로 이동
    } else if (keyboard_lastchar == "s") {
        y += 5; // 아래로 이동
    }
    keyboard_lastkey = -1;
}

예제 5: 입력된 문자열 출력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하는 예제입니다.

draw_text(10, 10, input_string);

이와 같은 방식으로 keyboard_lastchar 변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키보드 입력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