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입력 처리

이 문서에서는 keyboard_key 변수를 사용하여 현재 눌리고 있는 키의 키코드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변수는 키가 눌리지 않았을 때 0을 반환합니다.

문법

keyboard_key;

반환값

  • 가상 키 상수 (Virtual Key Constant)

예제

다음 코드는 keyboard_key 변수를 사용하여 무기를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switch (keyboard_key) {
    case vk_numpad1: 
        gun = weapon[0][0]; 
        break;
    case vk_numpad2: 
        gun = weapon[1][0]; 
        break;
    case vk_numpad3: 
        gun = weapon[2][0]; 
        break;
}

위의 코드는 keyboard_key 변수의 값을 사용하여 변수를 배열의 동일한 값으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단축키 설정
  2. 특정 키를 눌렀을 때 특정 기능을 실행하는 코드. gml switch (keyboard_key) { case vk_f1: show_help(); break; case vk_f2: toggle_fullscreen(); break; }
  3. 게임 캐릭터 조작
  4. 방향키를 눌러 캐릭터를 이동시키는 코드. gml if (keyboard_key == vk_left) { x -= speed; } else if (keyboard_key == vk_right) { x += speed; }
  5. 아이템 사용
  6. 특정 키를 눌러 아이템을 사용하는 코드. gml switch (keyboard_key) { case vk_space: use_item(current_item); break; }
  7. 게임 일시 정지
  8. 'P' 키를 눌러 게임을 일시 정지하는 코드. gml if (keyboard_key == vk_p) { is_paused = !is_paused; }
  9. 사운드 조절
  10. '+'와 '-' 키를 눌러 사운드 볼륨을 조절하는 코드. gml switch (keyboard_key) { case vk_plus: volume += 0.1; break; case vk_minus: volume -= 0.1; break; }

키보드 입력 관련 함수

함수명 설명
keyboard_check 특정 키가 눌리고 있는지 확인
keyboard_lastkey 마지막으로 눌린 키를 반환
keyboard_key 현재 눌리고 있는 키의 키코드

이 표는 키보드 입력과 관련된 주요 함수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각 함수는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여 게임 내에서 키보드 입력을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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