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입력 처리
이 문서에서는 keyboard_key
변수를 사용하여 현재 눌리고 있는 키의 키코드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변수는 키가 눌리지 않았을 때 0을 반환합니다.
문법
keyboard_key;
반환값
- 가상 키 상수 (Virtual Key Constant)
예제
다음 코드는 keyboard_key
변수를 사용하여 무기를 설정하는 예제입니다.
switch (keyboard_key) {
case vk_numpad1:
gun = weapon[0][0];
break;
case vk_numpad2:
gun = weapon[1][0];
break;
case vk_numpad3:
gun = weapon[2][0];
break;
}
위의 코드는 keyboard_key
변수의 값을 사용하여 변수를 배열의 동일한 값으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단축키 설정
- 특정 키를 눌렀을 때 특정 기능을 실행하는 코드.
gml switch (keyboard_key) { case vk_f1: show_help(); break; case vk_f2: toggle_fullscreen(); break; }
- 게임 캐릭터 조작
- 방향키를 눌러 캐릭터를 이동시키는 코드.
gml if (keyboard_key == vk_left) { x -= speed; } else if (keyboard_key == vk_right) { x += speed; }
- 아이템 사용
- 특정 키를 눌러 아이템을 사용하는 코드.
gml switch (keyboard_key) { case vk_space: use_item(current_item); break; }
- 게임 일시 정지
- 'P' 키를 눌러 게임을 일시 정지하는 코드.
gml if (keyboard_key == vk_p) { is_paused = !is_paused; }
- 사운드 조절
- '+'와 '-' 키를 눌러 사운드 볼륨을 조절하는 코드.
gml switch (keyboard_key) { case vk_plus: volume += 0.1; break; case vk_minus: volume -= 0.1; break; }
키보드 입력 관련 함수
함수명 | 설명 |
---|---|
keyboard_check |
특정 키가 눌리고 있는지 확인 |
keyboard_lastkey |
마지막으로 눌린 키를 반환 |
keyboard_key |
현재 눌리고 있는 키의 키코드 |
이 표는 키보드 입력과 관련된 주요 함수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각 함수는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여 게임 내에서 키보드 입력을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