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상태 초기화 함수 설명
keyboard_clear
함수는 현재 키보드 상태를 초기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키가 눌려져 있는 경우, 해당 키가 다시 눌릴 때까지 인식되지 않도록 합니다. 즉, 키가 눌린 상태에서 이 함수를 호출하면, 키가 놓여질 때까지는 키가 눌림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함수 문법
keyboard_clear(key);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key | 정수 | 초기화할 키의 키코드 값 |
반환값
- 없음
사용 예제
// 스페이스바 상태 초기화
keyboard_clear(vk_space);
위의 코드는 스페이스바의 상태를 초기화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게임에서 점프 기능 초기화
gml if (keyboard_check(vk_space)) { // 점프 로직 jump(); keyboard_clear(vk_space); // 점프 후 스페이스바 초기화 }
- 특정 키 입력 후 상태 초기화
gml if (keyboard_check(vk_enter)) { // 엔터키 입력 처리 startGame(); keyboard_clear(vk_enter); // 엔터키 초기화 }
- 키보드 입력을 통한 메뉴 탐색
gml if (keyboard_check(vk_up)) { // 메뉴 위로 이동 moveMenuUp(); keyboard_clear(vk_up); // 위쪽 화살표 초기화 } if (keyboard_check(vk_down)) { // 메뉴 아래로 이동 moveMenuDown(); keyboard_clear(vk_down); // 아래쪽 화살표 초기화 }
- 타이머와 함께 키 초기화
gml if (keyboard_check(vk_space) && timer < 0) { // 스페이스바로 공격 attack(); timer = 30; // 타이머 설정 keyboard_clear(vk_space); // 스페이스바 초기화 }
이와 같이 keyboard_clear
함수를 활용하여 키보드 입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