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입력 확인: 키가 해제되었는지 확인하기
keyboard_check_released
함수는 특정 키가 해제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keyboard_check
와는 달리, 키가 해제된 순간에만 true
를 반환합니다. 즉, 이전 단계에서 키가 눌려 있었고 현재 단계에서 더 이상 눌려 있지 않을 때만 true
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키가 다시 눌리고 해제되어야만 다시 true
를 반환합니다. 그 외의 모든 단계에서는 false
를 반환합니다.
함수 구문
keyboard_check_released(key);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key | Virtual Key Constant (vk_*) | 해제 상태를 확인할 키 |
반환 값
- Boolean: 키가 해제되었으면
true
, 그렇지 않으면false
를 반환합니다.
예제 코드
아래 코드는 "P" 키가 해제되었는지를 확인하고, 해제되었다면 obj_Pause
의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P"))) {
instance_create_layer(0, 0, "Controllers", obj_Pause);
}
활용 및 응용 예제
- 게임 일시 정지 기능
gml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P"))) { game_paused = !game_paused; // 게임 일시 정지 상태 토글 }
- 특정 아이템 사용
gml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I"))) { use_item(current_item); // 현재 아이템 사용 }
- 캐릭터 스킬 발동
gml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S"))) { activate_skill(); // 스킬 발동 }
- 메뉴에서 선택
gml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ENTER"))) { select_menu_option(current_option); // 현재 메뉴 옵션 선택 }
- 게임 종료
gml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Q"))) { game_exit(); // 게임 종료 }
이와 같이 keyboard_check_released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