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입력 확인: 키가 해제되었는지 확인하기

keyboard_check_released 함수는 특정 키가 해제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keyboard_check와는 달리, 키가 해제된 순간에만 true를 반환합니다. 즉, 이전 단계에서 키가 눌려 있었고 현재 단계에서 더 이상 눌려 있지 않을 때만 true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키가 다시 눌리고 해제되어야만 다시 true를 반환합니다. 그 외의 모든 단계에서는 false를 반환합니다.

함수 구문

keyboard_check_released(key);

인수 설명

인수 타입 설명
key Virtual Key Constant (vk_*) 해제 상태를 확인할 키

반환 값

  • Boolean: 키가 해제되었으면 true,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예제 코드

아래 코드는 "P" 키가 해제되었는지를 확인하고, 해제되었다면 obj_Pause의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P"))) {
    instance_create_layer(0, 0, "Controllers", obj_Pause);
}

활용 및 응용 예제

  1. 게임 일시 정지 기능 gml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P"))) { game_paused = !game_paused; // 게임 일시 정지 상태 토글 }
  2. 특정 아이템 사용 gml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I"))) { use_item(current_item); // 현재 아이템 사용 }
  3. 캐릭터 스킬 발동 gml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S"))) { activate_skill(); // 스킬 발동 }
  4. 메뉴에서 선택 gml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ENTER"))) { select_menu_option(current_option); // 현재 메뉴 옵션 선택 }
  5. 게임 종료 gml if (keyboard_check_released(ord("Q"))) { game_exit(); // 게임 종료 }

이와 같이 keyboard_check_released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