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입력 확인: keyboard_check_pressed 함수
keyboard_check_pressed
함수는 특정 키가 눌렸는지를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keyboard_check
와는 다르게, 키가 눌린 순간에만 true
를 반환합니다. 즉, 이전 단계에서 눌리지 않았던 키가 현재 단계에서 눌리면 true
를 반환하고, 그 외의 경우에는 false
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키가 다시 눌리기 전에는 계속해서 false
를 반환합니다.
함수 문법
keyboard_check_pressed(key);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key | Virtual Key Constant (vk_*) | 눌린 상태를 확인할 키의 상수 값 |
반환 값
- Boolean: 키가 눌렸으면
true
, 그렇지 않으면false
를 반환합니다.
예제 코드
아래 코드는 플레이어가 키보드의 어떤 키든 눌렀을 때 다음 방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구현한 예제입니다.
if (keyboard_check_pressed(vk_anykey)) {
room_goto_next();
}
이 코드는 "Press Any Key to Continue" 프롬프트처럼 작동하여, 사용자가 키를 누르면 다음 방으로 이동합니다.
활용 예제
- 게임 시작 시 키 입력 확인
gml if (keyboard_check_pressed(vk_space)) { game_start(); }
- 특정 키로 점프 기능 구현
gml if (keyboard_check_pressed(vk_up)) { player_jump(); }
- 게임 종료 확인
gml if (keyboard_check_pressed(vk_escape)) { game_exit(); }
- 메뉴에서 선택 확인
gml if (keyboard_check_pressed(vk_enter)) { select_menu_option(); }
- 캐릭터 이동
gml if (keyboard_check_pressed(vk_left)) { move_character_left(); }
이와 같이 keyboard_check_pressed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