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스처 입력

제스처 입력은 간단한 화면 터치나 장치 방향 감지 외에도 더 복잡한 동작을 감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인스턴스를 방 안에서 드래그하거나 "플릭"하는 것과 같은 동작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Device 함수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지만, GameMaker에서는 제스처 이벤트를 통해 더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제스처 이벤트는 더블 탭, 드래그, 플릭, 핀치 및 회전을 감지할 수 있으며, 인스턴스와 전역 수준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이벤트가 언제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더 잘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중요: 이 함수들은 HTML5 타겟 플랫폼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사용 시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지만, 단순히 무시됩니다.

사용 가능한 제스처 함수 목록

함수 이름 설명
gesture_get_drag_time 드래그에 걸린 시간 반환
gesture_get_drag_distance 드래그 거리 반환
gesture_get_flick_speed 플릭 속도 반환
gesture_get_double_tap_time 더블 탭에 걸린 시간 반환
gesture_get_double_tap_distance 더블 탭 거리 반환
gesture_get_tap_count 탭 횟수 반환
gesture_get_pinch_distance 핀치 거리 반환
gesture_get_pinch_angle_towards 핀치 시 각도 반환 (가까운 방향)
gesture_get_pinch_angle_away 핀치 시 각도 반환 (멀어지는 방향)
gesture_get_rotate_time 회전에 걸린 시간 반환
gesture_get_rotate_angle 회전 각도 반환
gesture_drag_time 드래그에 걸린 시간 반환
gesture_drag_distance 드래그 거리 반환
gesture_flick_speed 플릭 속도 반환
gesture_double_tap_time 더블 탭에 걸린 시간 반환
gesture_double_tap_distance 더블 탭 거리 반환
gesture_tap_count 탭 횟수 반환
gesture_pinch_distance 핀치 거리 반환
gesture_pinch_angle_towards 핀치 시 각도 반환 (가까운 방향)
gesture_pinch_angle_away 핀치 시 각도 반환 (멀어지는 방향)
gesture_rotate_time 회전에 걸린 시간 반환
gesture_rotate_angle 회전 각도 반환

활용 예제

드래그 이벤트 감지

if (gesture_drag_distance() > 10) {
    // 드래그가 감지되었을 때의 처리
}

더블 탭 감지

if (gesture_get_tap_count() == 2) {
    // 더블 탭이 감지되었을 때의 처리
}

플릭 속도 측정

var flickSpeed = gesture_get_flick_speed();
if (flickSpeed > 500) {
    // 빠른 플릭이 감지되었을 때의 처리
}

핀치 제스처 감지

if (gesture_get_pinch_distance() < 50) {
    // 핀치가 감지되었을 때의 처리
}

회전 이벤트 감지

if (gesture_get_rotate_angle() > 30) {
    // 회전이 감지되었을 때의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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