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드 버튼 값 가져오기
이 문서에서는 게임패드의 아날로그 버튼의 현재 값을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버튼 값은 0에서 1 사이의 실수로 표현되며, 0은 압력이 없음을, 1은 최대 압력을 의미합니다.
함수 설명
gamepad_button_value
함수를 사용하여 게임패드 버튼의 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두 개의 인수를 필요로 합니다:
- device: 체크할 게임패드 장치의 슬롯 인덱스입니다.
- button: 체크할 게임패드 버튼 상수입니다. 버튼 상수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버튼의 원시 값을 반환하며, 임계값 설정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임계값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조하세요.
문법
gamepad_button_value(device, button);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device | Real | 체크할 게임패드 장치 "슬롯" |
button | Gamepad Button Constant | 체크할 게임패드 버튼 상수 |
반환값
- Real: 버튼의 현재 값
예제
speed = gamepad_button_value(0, gp_shoulderrb) * 4;
위의 코드는 슬롯 0에 연결된 게임패드의 아날로그 트리거 값을 사용하여 인스턴스의 속도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게임 캐릭터의 속도 조절
gml if (gamepad_button_value(0, gp_shoulderrb) > 0) { speed = gamepad_button_value(0, gp_shoulderrb) * 10; } else { speed = 0; }
- 아날로그 스틱을 이용한 방향 조정
gml direction_x = gamepad_button_value(0, gp_axis_left_x); direction_y = gamepad_button_value(0, gp_axis_left_y);
- 버튼 눌림에 따른 이벤트 발생
gml if (gamepad_button_value(0, gp_face1) > 0) { // 점프 이벤트 발생 jump(); }
- 게임 내 UI 조작
gml if (gamepad_button_value(0, gp_face2) > 0) { // 메뉴 열기 open_menu(); }
이와 같이 gamepad_button_value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내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