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드 버튼 수 확인하기
이 문서는 게임패드에 연결된 버튼의 총 수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기능은 게임 개발 시 입력 장치의 상태를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함수 설명
- 함수 이름:
gamepad_button_count
- 기능: 주어진 장치 슬롯에 연결된 게임패드의 버튼 수를 반환합니다.
문법
gamepad_button_count(device);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device | 정수 | 확인할 게임패드 장치 "슬롯" 번호입니다. |
반환 값
- 이 함수는 지정된 게임패드 장치에 연결된 버튼의 총 수를 반환합니다.
예제
b_num = gamepad_button_count(0);
위의 코드는 장치 "슬롯" 0에 연결된 게임패드의 버튼 수를 반환하고, 그 값을 변수 b_num
에 저장합니다.
활용 예제
- 게임패드 버튼 수 확인 후 조건문 사용하기
gml var button_count = gamepad_button_count(0); if (button_count > 10) { // 10개 이상의 버튼이 있는 경우 show_message("이 게임패드는 많은 버튼을 가지고 있습니다!"); }
- 모든 게임패드 슬롯의 버튼 수 출력하기
gml for (var i = 0; i < 4; i++) { var count = gamepad_button_count(i); show_message("슬롯 " + string(i) + "의 버튼 수: " + string(count)); }
- 버튼 수에 따라 다른 기능 실행하기
gml var button_count = gamepad_button_count(1); switch (button_count) { case 4: // 4개 버튼에 대한 기능 break; case 6: // 6개 버튼에 대한 기능 break; default: // 그 외 버튼 수에 대한 기능 break; }
- 버튼 수를 기반으로 게임패드 설정 조정하기
gml var button_count = gamepad_button_count(0); if (button_count < 8) { // 버튼 수가 8개 미만인 경우 설정 조정 gamepad_set_configuration(0, "basic"); } else { // 버튼 수가 8개 이상인 경우 설정 조정 gamepad_set_configuration(0, "advanced"); }
이와 같이 gamepad_button_count
함수를 활용하여 게임패드의 버튼 수를 확인하고, 다양한 상황에 맞게 게임의 동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