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드 버튼 해제 체크 함수

gamepad_button_check_released 함수는 주어진 게임패드 버튼이 해제되었는지를 확인하여 true 또는 false를 반환합니다. 이 함수는 버튼이 해제된 순간에만 한 번 호출됩니다. 다시 호출되기 위해서는 버튼이 먼저 눌렸다가 다시 해제되어야 합니다. 아날로그 버튼을 체크하는 경우, 설정된 임계값(threshold)을 고려하여 원시 입력 값이 주어진 임계값 아래로 내려갈 때만 true를 반환합니다. 이 원시 값은 gamepad_button_value() 함수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문법

gamepad_button_check_released(device, button);

인자 설명

인자 타입 설명
device Real 체크할 게임패드 장치 "슬롯"
button Gamepad Button Constant 체크할 게임패드 버튼 상수

반환 값

  • Boolean: 버튼이 해제되었으면 true, 아니면 false.

예제 코드

if (gamepad_button_check_released(0, gp_select)) {
    audio_play_sound(snd_Button, 0, false);
    global.Pause = !global.Pause;
}

위 코드는 장치 "슬롯" 0에 연결된 게임패드의 "select" 버튼이 눌렸는지를 감지하고, 글로벌 변수 "Pause"를 토글합니다.

활용 예제

  1. 게임 일시 정지 기능 gml if (gamepad_button_check_released(0, gp_start)) { global.Pause = !global.Pause; }
  2. 메뉴 선택 gml if (gamepad_button_check_released(0, gp_a)) { // 메뉴에서 선택된 항목 실행 execute_selected_menu_item(); }
  3. 캐릭터 점프 gml if (gamepad_button_check_released(0, gp_b)) { if (is_on_ground) { vertical_speed = -jump_strength; } }
  4. 아이템 사용 gml if (gamepad_button_check_released(0, gp_x)) { use_item(selected_item); }
  5. 스킬 발동 gml if (gamepad_button_check_released(0, gp_y)) { activate_skill(current_skill); }

이와 같이 gamepad_button_check_released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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