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드 버튼 체크 함수 설명
gamepad_button_check_pressed
함수는 주어진 게임패드 버튼이 눌렸는지 여부에 따라 true
또는 false
를 반환합니다. 이 함수는 버튼이 처음 눌렸을 때만 한 번 트리거됩니다. 버튼이 다시 눌리기 위해서는 먼저 버튼을 놓았다가 다시 눌러야 합니다. 버튼이 지속적으로 눌리고 있는지를 확인하려면 gamepad_button_check()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날로그 버튼을 체크하는 경우, 설정된 임계값(threshold)을 고려하여 원시 입력 값이 주어진 임계값을 초과할 때만 true
를 반환합니다. 원시 값은 gamepad_button_value()
함수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문법
gamepad_button_check_pressed(device, button);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device | Real | 체크할 게임패드 장치 "슬롯" |
button | Gamepad Button Constant | 체크할 게임패드 버튼 상수 |
반환값
- Boolean: 버튼이 눌렸으면
true
, 아니면false
예제
if (gamepad_button_check_pressed(0, gp_start)) {
audio_play_sound(snd_Start, 0, false);
room_goto(rm_Level_1);
}
위의 코드는 슬롯 0에 연결된 게임패드의 "시작" 버튼이 눌렸는지를 감지하고, 눌렸다면 방을 변경합니다.
활용 예제
- 게임 시작 버튼 감지
if (gamepad_button_check_pressed(1, gp_start)) {
start_game();
}
- 일시 정지 버튼 감지
if (gamepad_button_check_pressed(0, gp_pause)) {
toggle_pause();
}
- 특정 아이템 사용 버튼 감지
if (gamepad_button_check_pressed(2, gp_use_item)) {
use_selected_item();
}
- 레벨 업 버튼 감지
if (gamepad_button_check_pressed(0, gp_level_up)) {
level_up();
}
- 특정 행동 버튼 감지
if (gamepad_button_check_pressed(1, gp_action)) {
perform_action();
}
이와 같이 gamepad_button_check_pressed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내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