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패드 축 값 가져오기

gamepad_axis_value 함수는 특정 게임패드 슬롯에서 다양한 축의 값을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이 함수는 확인할 게임패드 슬롯 인덱스와 축 인덱스 상수(여기에서 나열된 대로) 또는 0과 gamepad_axis_count() - 1 사이의 정수 값을 인수로 받습니다. 반환되는 값은 사용 가능한 수평 및 수직 축 각각에 대해 -1과 1 사이의 값입니다.

반환되는 값은 축의 데드존 값(함수 gamepad_set_axis_deadzone()을 사용하여 설정된 값)을 고려하여 정규화되므로 항상 -1과 0, 0과 1 사이의 값이 됩니다. 예를 들어, 데드존을 0.2로 설정하면 스틱을 오른쪽으로 밀었을 때 원시 축 값이 0.2를 초과해야만 0에서 1 사이의 값을 반환합니다. 즉, 원시 값이 0.2일 때 반환 값은 0이 되고, 원시 값이 0.5일 때 반환 값은 0.375가 되며, 원시 값이 0.9일 때 반환 값은 0.875가 됩니다.

문법

gamepad_axis_value(device, axisIndex);

인수 설명

인수 유형 설명
device Real 확인할 게임패드 장치 "슬롯"
axisIndex Gamepad Axis Constant 확인할 축 인덱스 (상수 목록 참조)

반환 값

  • Real

예제

var h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h);
var v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v);
direction = point_direction(0, 0, haxis, vaxis);
speed = point_distance(0, 0, haxis, vaxis) * 5;

위 코드는 슬롯 0에 연결된 게임패드의 왼쪽 아날로그 컨트롤러의 반환 값을 기반으로 인스턴스의 속도와 방향을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게임 캐릭터 이동
var h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h);
var v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v);
x += haxis * speed;
y += vaxis * speed;
  1. 카메라 이동
var h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h);
var v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v);
camera_x += haxis * camera_speed;
camera_y += vaxis * camera_speed;
  1. 비행기 조종
var h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h);
var v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v);
angle += haxis * turn_speed;
altitude += vaxis * climb_speed;
  1. 스포츠 게임에서의 공 조작
var h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h);
var v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v);
ball.x += haxis * kick_strength;
ball.y += vaxis * kick_strength;
  1. 퍼즐 게임에서의 조작
var h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h);
var vaxis = gamepad_axis_value(0, gp_axislv);
piece.x += haxis * move_speed;
piece.y += vaxis * move_speed;

이와 같은 방식으로 gamepad_axis_value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게임 내 조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