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치 입력

게임이 멀티 터치를 지원하는 플랫폼을 대상으로 할 때는 다음의 함수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함수들은 여러 개의 마우스가 연결된 PC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며, 체크하는 상수는 표준 마우스 함수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합니다.

모든 함수는 장치 디스플레이에서의 터치에 해당하는 "touch" 값을 받을 수 있지만, 감지할 수 있는 최대 터치 수는 장치와 운영 체제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일부 저가형 안드로이드 장치는 동시에 2~3개의 터치만 감지할 수 있는 반면, 윈도우 장치는 최대 10개까지 감지할 수 있습니다.

터치 스크린 장치에서는 더블 탭이 오른쪽 마우스 버튼 이벤트와 동일하게 반환됩니다. 따라서, 빠른 연속으로 여러 번 탭을 감지해야 하는 경우, mb_leftmb_right를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이 기능은 device_mouse_dbclick_enable() 함수를 사용하여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장치별 제어 함수 목록

함수 이름 설명
device_mouse_check_button 특정 버튼이 눌렸는지 확인합니다.
device_mouse_check_button_pressed 버튼이 눌린 순간을 확인합니다.
device_mouse_check_button_released 버튼이 놓인 순간을 확인합니다.
device_mouse_dbclick_enable 더블 클릭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합니다.
device_mouse_x 현재 마우스 X 좌표를 반환합니다.
device_mouse_y 현재 마우스 Y 좌표를 반환합니다.
device_mouse_raw_x 원시 마우스 X 좌표를 반환합니다.
device_mouse_raw_y 원시 마우스 Y 좌표를 반환합니다.
device_mouse_x_to_gui GUI에 대한 마우스 X 좌표를 변환합니다.
device_mouse_y_to_gui GUI에 대한 마우스 Y 좌표를 변환합니다.
device_is_keypad_open 키패드가 열려 있는지 확인합니다.
device_get_tilt_x X축 기울기를 반환합니다.
device_get_tilt_y Y축 기울기를 반환합니다.
device_get_tilt_z Z축 기울기를 반환합니다.

모바일 장치(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폰)에서는 언제든지 백 버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키보드의 backspace에 매핑되어 있습니다. 이는 GameMaker의 키보드 상수 vk_backspace와 동일하므로, 해당 키를 체크하고 백 버튼이 사용된 것처럼 장치에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터치 입력 감지 예제
if (device_mouse_check_button(mb_left)) {
    // 왼쪽 버튼이 눌렸을 때의 동작
}

// 더블 클릭 감지 예제
if (device_mouse_check_button_pressed(mb_left)) {
    device_mouse_dbclick_enable(true); // 더블 클릭 활성화
}

// 터치 좌표 가져오기 예제
var touch_x = device_mouse_x;
var touch_y = device_mouse_y;

// 기울기 값 가져오기 예제
var tilt_x = device_get_tilt_x();
var tilt_y = device_get_tilt_y();
var tilt_z = device_get_tilt_z();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