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i_section_exists 함수 설명
ini_section_exists
함수는 현재 열려 있는 ini 파일에서 특정 섹션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섹션이 존재하면 true
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이 함수는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체크는 아니지만, 특정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문법
ini_section_exists(section);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section | 문자열 | 확인할 .ini 파일의 섹션 이름 |
반환값
- 섹션이 존재하면
true
, 존재하지 않으면false
를 반환합니다.
사용 예제
ini_open("savedata.ini");
if (!ini_section_exists("save1")) {
global.savegame = "1";
}
ini_close();
위의 코드는 "save1" 섹션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global.savegame
변수를 "1"로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 세이브 게임 수 확인하기
gml ini_open("savedata.ini"); var saveCount = 0; for (var i = 1; i <= 10; i++) { if (ini_section_exists("save" + string(i))) { saveCount++; } } ini_close();
- 기본값 설정하기
gml ini_open("settings.ini"); if (!ini_section_exists("graphics")) { ini_write_string("graphics", "resolution", "1920x1080"); } ini_close();
- 다양한 세이브 슬롯 관리하기
gml ini_open("savedata.ini"); for (var i = 1; i <= 5; i++) { if (!ini_section_exists("save" + string(i))) { ini_write_string("save" + string(i), "level", "1"); } } ini_close();
- 설정 파일에서 사용자 정보 확인하기
gml ini_open("user.ini"); if (!ini_section_exists("user_info")) { ini_write_string("user_info", "username", "guest"); } ini_close();
이와 같이 ini_section_exists
함수를 활용하면 ini 파일에서 섹션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기본값을 설정하거나 여러 세이브 슬롯을 관리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