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I 파일
INI 파일은 대부분의 플랫폼과 호환되는 작고 가벼운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인터페이스 설정, 지역 최고 점수, 레벨 데이터 등과 같은 작은 정보를 저장하는 데 적합합니다. 게임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더 고급적인 파일 저장 방법을 원하신다면 텍스트 파일, 바이너리 파일 및 버퍼와 같은 다른 파일 함수들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GameMaker 프로젝트에는 "options.ini"라는 파일이 존재하므로, 이 이름으로 파일을 만들 수 없습니다. 게임 프로젝트를 컴파일할 때 uid 오류가 발생합니다.
INI 파일 관련 함수
함수 이름 | 설명 |
---|---|
ini_open | INI 파일을 엽니다. |
ini_close | INI 파일을 닫습니다. |
ini_write_real | 실수 값을 INI 파일에 씁니다. |
ini_write_string | 문자열 값을 INI 파일에 씁니다. |
ini_read_real | INI 파일에서 실수 값을 읽습니다. |
ini_read_string | INI 파일에서 문자열 값을 읽습니다. |
ini_key_exists | 특정 키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
ini_section_exists | 특정 섹션이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
ini_key_delete | 특정 키를 삭제합니다. |
ini_section_delete | 특정 섹션을 삭제합니다. |
ini_open_from_string | 문자열에서 INI 파일을 엽니다. |
활용 예제
1. INI 파일 열기 및 닫기
ini_open("settings.ini");
// 설정을 읽거나 쓰는 코드
ini_close();
2. 실수 값 쓰기 및 읽기
ini_open("settings.ini");
ini_write_real("Graphics", "Brightness", 0.8);
ini_close();
ini_open("settings.ini");
var brightness = ini_read_real("Graphics", "Brightness", 1.0);
ini_close();
3. 문자열 값 쓰기 및 읽기
ini_open("settings.ini");
ini_write_string("Player", "Name", "Hero");
ini_close();
ini_open("settings.ini");
var playerName = ini_read_string("Player", "Name", "DefaultHero");
ini_close();
4. 키 및 섹션 존재 여부 확인
ini_open("settings.ini");
if (ini_key_exists("Player", "Name")) {
// 키가 존재할 때의 코드
}
ini_close();
5. 키 및 섹션 삭제
ini_open("settings.ini");
ini_key_delete("Player", "Name");
ini_section_delete("Graphics");
ini_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