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시스템
GameMaker에서는 다양한 파일을 조작할 수 있는 여러 함수가 제공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파일 관련 함수와 그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파일 관련 함수
다음은 파일을 조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함수 목록입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file_exists |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
file_delete |
파일을 삭제합니다. |
file_rename |
파일 이름을 변경합니다. |
file_copy |
파일을 복사합니다. |
file_find_first |
첫 번째 파일을 찾습니다. |
file_find_next |
다음 파일을 찾습니다. |
file_find_close |
파일 찾기를 종료합니다. |
file_attributes |
파일의 속성을 가져옵니다. |
파일 이름 변경 함수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함수들은 실제 파일에 영향을 주지 않고, 경로 요소와 관련된 문자열만 처리합니다. 다른 파일 함수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filename_name |
파일 이름을 가져옵니다. |
filename_path |
파일 경로를 가져옵니다. |
filename_dir |
파일의 디렉토리를 가져옵니다. |
filename_drive |
파일이 위치한 드라이브를 가져옵니다. |
filename_ext |
파일 확장자를 가져옵니다. |
filename_change_ext |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합니다. |
파일 열기 및 저장 함수
파일을 열거나 저장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함수들이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파일 유형 필터와 함께 사용되며, 탐색기 창을 열어 게임의 포커스를 잃게 만듭니다. 따라서 게임이 의존하는 입력이 올바르게 등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함수는 키보드 이벤트에서 사용할 때 keyupevent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수 이름 | 설명 |
---|---|
get_open_filename |
파일을 열기 위한 파일 선택 창을 엽니다. |
get_open_filename_ext |
파일을 열기 위한 파일 선택 창을 엽니다 (확장자 포함). |
get_save_filename |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파일 선택 창을 엽니다. |
get_save_filename_ext |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파일 선택 창을 엽니다 (확장자 포함). |
주의: 이 함수들은 Windows와 macOS에서만 작동합니다. 또한 GameMaker가 샌드박스 환경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파일 시스템 섹션을 참조하세요.
활용 예제
다음은 위에서 설명한 함수들을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파일 존재 확인
if (file_exists("example.txt")) {
show_message("파일이 존재합니다.");
} else {
show_message("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파일 삭제
if (file_exists("example.txt")) {
file_delete("example.txt");
show_message("파일이 삭제되었습니다.");
}
파일 이름 변경
var old_name = "old_file.txt";
var new_name = "new_file.txt";
if (file_exists(old_name)) {
file_rename(old_name, new_name);
show_message("파일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파일 열기
|*.txt|모든 파일|
|---|---|
if (filename != "") {
show_message("선택한 파일: " + filename);
}
이와 같은 방법으로 GameMaker의 파일 시스템을 활용하여 다양한 파일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