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삭제 함수 (file_delete)
이 문서는 GameMaker에서 특정 파일을 시스템에서 삭제하는 함수인 file_delete
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GameMaker가 생성하고 처리할 수 있는 파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즉, ini 파일, 텍스트 파일, 바이너리 파일 및 게임에서 생성된 리소스를 저장하는 파일(예: 스프라이트나 서피스)만 삭제됩니다. 다른 파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함수가 성공적으로 파일을 삭제하면 true
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
를 반환합니다.
문법
file_delete(fname);
인자
인자 이름 | 타입 | 설명 |
---|---|---|
fname | String | 삭제할 파일의 이름 |
반환 값
반환 타입 | 설명 |
---|---|
Boolean | 파일이 성공적으로 삭제되면 true , 그렇지 않으면 false |
예제
다음은 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할 경우 삭제하는 예제입니다.
if (file_exists("level.txt")) {
file_delete("level.txt");
}
활용 예제
- 게임 저장 파일 삭제
gml if (file_exists("save_game.dat")) { file_delete("save_game.dat"); }
- 임시 파일 정리
gml if (file_exists("temp_data.tmp")) { file_delete("temp_data.tmp"); }
- 사용자 설정 파일 삭제
gml if (file_exists("user_settings.ini")) { file_delete("user_settings.ini"); }
- 리소스 파일 삭제
gml if (file_exists("sprite_data.bin")) { file_delete("sprite_data.bin"); }
- 게임 종료 시 로그 파일 삭제
gml if (file_exists("game_log.txt")) { file_delete("game_log.txt"); }
이와 같이 file_delete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