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처리

게임을 만들면서 외부에 정보를 저장하고 이를 다시 불러오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 정보, 최고 점수, 또는 플레이어의 레벨 진행 상황을 저장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GameMaker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파일 함수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샌드박스 환경

GameMaker는 기본적으로 샌드박스 환경에서 실행됩니다. 이는 파일 시스템 함수를 사용할 때 몇 가지 제한과 복잡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타겟 플랫폼에 따라 파일 시스템의 동작 방식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플랫폼에서의 샌드박스 해제

Windows, macOS, Ubuntu(리눅스)와 같은 데스크탑 플랫폼에서는 게임 옵션에서 샌드박스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운영 체제의 권한 범위 내에서 어디서든 파일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Steam API 사용

Steam에서 제공하는 전용 API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 경우, 새로운 파일 함수 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매뉴얼의 Steam API 섹션에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플랫폼별 차이점

파일 함수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특정 플랫폼 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플랫폼 설명
iOS 포함된 파일을 로드할 때 경로를 포함할 필요가 없으며, 파일 이름만으로 충분합니다.
macOS/Ubuntu 파일 이름과 경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GameMaker는 기본적으로 모든 이름/경로를 소문자로 변환합니다.
HTML5 로컬 저장소에서의 저장 및 로드는 설명된 대로 작동하지만, 서버에서 파일을 로드할 때는 buffer_load_async()만 사용해야 합니다.

파일 함수

다양한 파일 함수에 대한 정보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파일 시스템
  • ini 파일
  • 텍스트 파일
  • 바이너리 파일
  • 파일 디렉토리

GameMaker는 파일과 데이터를 인코딩하고 해싱하는 여러 함수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 및 해싱.

기본 파일 함수

게임 저장을 위한 기본 파일 함수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초보자가 기본적인 저장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더 복잡한 프로젝트의 경우, 위에서 나열된 함수들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저장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game_load
  • game_load_buffer
  • game_save
  • game_save_buffer

고급 버퍼 함수

데이터를 로드하고 저장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더 고급 버퍼 함수는 다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buffer_save
  • buffer_save_ext
  • buffer_save_async
  • buffer_load
  • buffer_load_ext
  • buffer_load_async
  • buffer_load_partial
  • buffer_async_group_begin
  • buffer_async_group_option
  • buffer_async_group_end

활용 예제

다음은 파일 처리 기능을 활용하는 몇 가지 예제입니다:

// 게임 저장 예제
if (game_save("savefile.sav")) {
    show_message("게임이 저장되었습니다.");
}

// 게임 로드 예제
if (game_load("savefile.sav")) {
    show_message("게임이 로드되었습니다.");
}

// 텍스트 파일에 데이터 쓰기 예제
var file = file_text_open_write("highscores.txt");
file_text_write_string(file, "플레이어1: 1000\n");
file_text_close(file);

// 텍스트 파일에서 데이터 읽기 예제
var file = file_text_open_read("highscores.txt");
while (!file_text_eof(file)) {
    var line = file_text_read_string(file);
    show_message(line);
}
file_text_close(file);

이와 같은 예제를 통해 파일 처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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