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_set_target 함수 설명
surface_set_target
함수는 모든 이후의 그리기를 화면이 아닌 지정된 타겟 서피스에 설정합니다. 이를 통해 GameMaker에게 특정 요소만 지정된 서피스에 그리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타겟 서피스의 깊이 버퍼가 사용되며, 선택적으로 다른 서피스를 깊이 매개변수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달된 서피스에 깊이 버퍼가 없다면, 깊이 버퍼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사용 주의 사항
- 이 함수에 전달하는 모든 서피스는 존재해야 합니다. 존재하지 않는 서피스를 전달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surface_reset_target
을 호출하지 않으면, 이후 모든 그리기는 화면에 표시되지 않고 서피스에만 그려집니다.- 서피스 자체가 인스턴스의 Draw 이벤트에서 화면에 그려지지 않으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 이 함수의 반환 값을 확인하여 서피스 타겟이 설정되었는지 디버깅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환 값이 0이면 타겟 설정 실패, 그 외의 양수 값은 성공을 의미합니다.
서피스 스택
서피스는 스택 방식으로 관리되므로, 타겟 간에 점프한 후 정상 그리기 타겟으로 리셋할 수 없습니다. 각 서피스에 대해 타겟을 열고 닫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코드는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surface_set_target(surf1);
draw_text(32, 32, "surface1");
surface_set_target(surf2);
draw_text(32, 64, "surface2");
surface_reset_target();
대신, 각 서피스에 대해 타겟을 리셋해야 하며, 다음과 같이 작성해야 합니다:
surface_set_target(surf1);
draw_text(32, 32, "surface1");
surface_reset_target();
surface_set_target(surf2);
draw_text(32, 64, "surface2");
surface_reset_target();
또는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surface_set_target(surf1);
draw_text(32, 32, "surface1");
surface_set_target(surf2);
draw_text(32, 64, "surface2");
surface_reset_target();
surface_reset_target();
문법
surface_set_target(surface, [depth]);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 유형 | 설명 |
---|---|---|
surface | Surface | 그리기 타겟으로 설정할 서피스 |
depth | Surface | 사용할 깊이 버퍼가 있는 서피스 (있을 경우) |
반환 값
반환 값 | 유형 | 설명 |
---|---|---|
Boolean | Boolean | 렌더 타겟이 성공적으로 설정되었는지 여부 |
활용 예제
아래는 surface_set_target
함수를 활용한 예제 코드입니다:
예제 1: 특정 뷰에서 서피스를 설정하고 그리기
if (view_current == 0) {
surface_set_target(surf);
with (obj_effect) {
draw_self();
}
surface_reset_target();
} else {
draw_surface(surf, 0, 0);
}
예제 2: 여러 서피스에 그리기
surface_set_target(surf1);
draw_text(32, 32, "surface1");
surface_reset_target();
surface_set_target(surf2);
draw_text(32, 64, "surface2");
surface_reset_target();
예제 3: 깊이 버퍼를 사용하는 서피스 설정
surface_set_target(surf, depth_surface);
draw_sprite(sprite_index, 0, x, y);
surface_reset_target();
이와 같이 surface_set_target
함수를 사용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그래픽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