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_getpixel 함수 설명

surface_getpixel 함수는 특정 서피스의 픽셀 색상을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서피스의 로컬 좌표를 사용하며, (0, 0)은 서피스의 왼쪽 상단 모서리를 나타냅니다. 이 함수는 매우 느리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게임에서 일시적인 멈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환 데이터 형식

이 함수가 반환하는 데이터 형식은 주어진 서피스의 형식에 따라 다릅니다.

형식 반환 값 설명
surface_rgba8unorm (기본) 일반 색상 값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surface_rgba4unorm 일반 색상 값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surface_r8unorm 일반 색상 값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surface_rg8unorm 일반 색상 값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surface_rgba16float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R, G, B 값을 포함하는 배열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surface_r16float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R 값을 포함하는 배열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surface_rgba32float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R, G, B 값을 포함하는 배열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surface_r32float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R 값을 포함하는 배열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픽셀 색상을 알파 채널과 함께 가져오려면 surface_getpixel_ext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함수 구문

surface_getpixel(surface_id, x, y);

인수 설명

인수 유형 설명
surface_id Surface 픽셀을 가져올 서피스의 ID
x Real 서피스에서 픽셀을 가져올 x 위치
y Real 서피스에서 픽셀을 가져올 y 위치

반환 값

  • 색상 또는 배열

예제

col = surface_getpixel(surf, 56, 78);

위 코드는 surf 변수에 저장된 서피스의 (56, 78) 좌표에 있는 픽셀의 색상을 반환합니다.

활용 예제

  1. 픽셀 색상 검사
    특정 픽셀의 색상을 검사하여 게임 내 이벤트를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gml if (surface_getpixel(surf, 100, 150) == c_red) { // 빨간색 픽셀일 때의 행동 }
  2. 서피스에서 색상 추출
    서피스의 특정 영역에서 색상을 추출하여 다른 그래픽 요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gml var color = surface_getpixel(surf, mouse_x, mouse_y); draw_set_color(color);
  3. 픽셀 기반 충돌 감지
    픽셀 색상을 기반으로 충돌을 감지하는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gml if (surface_getpixel(surf, player.x, player.y) != c_transparent) { // 충돌 처리 }
  4. 서피스의 색상 변환
    서피스의 모든 픽셀 색상을 변환하여 새로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gml for (var x = 0; x < surface_get_width(surf); x++) { for (var y = 0; y < surface_get_height(surf); y++) { var color = surface_getpixel(surf, x, y); // 색상 변환 로직 } }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surface_getpixel 함수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