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_getpixel 함수 설명
surface_getpixel
함수는 특정 서피스의 픽셀 색상을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서피스의 로컬 좌표를 사용하며, (0, 0)은 서피스의 왼쪽 상단 모서리를 나타냅니다. 이 함수는 매우 느리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게임에서 일시적인 멈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환 데이터 형식
이 함수가 반환하는 데이터 형식은 주어진 서피스의 형식에 따라 다릅니다.
형식 | 반환 값 설명 |
---|---|
surface_rgba8unorm (기본) | 일반 색상 값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
surface_rgba4unorm | 일반 색상 값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
surface_r8unorm | 일반 색상 값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
surface_rg8unorm | 일반 색상 값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
surface_rgba16float |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R, G, B 값을 포함하는 배열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
surface_r16float |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R 값을 포함하는 배열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
surface_rgba32float |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R, G, B 값을 포함하는 배열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
surface_r32float | 32비트 부동 소수점으로 R 값을 포함하는 배열 반환.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0으로 설정. |
픽셀 색상을 알파 채널과 함께 가져오려면 surface_getpixel_ext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함수 구문
surface_getpixel(surface_id, x, y);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surface_id | Surface | 픽셀을 가져올 서피스의 ID |
x | Real | 서피스에서 픽셀을 가져올 x 위치 |
y | Real | 서피스에서 픽셀을 가져올 y 위치 |
반환 값
- 색상 또는 배열
예제
col = surface_getpixel(surf, 56, 78);
위 코드는 surf
변수에 저장된 서피스의 (56, 78) 좌표에 있는 픽셀의 색상을 반환합니다.
활용 예제
- 픽셀 색상 검사
특정 픽셀의 색상을 검사하여 게임 내 이벤트를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gml if (surface_getpixel(surf, 100, 150) == c_red) { // 빨간색 픽셀일 때의 행동 }
- 서피스에서 색상 추출
서피스의 특정 영역에서 색상을 추출하여 다른 그래픽 요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gml var color = surface_getpixel(surf, mouse_x, mouse_y); draw_set_color(color);
- 픽셀 기반 충돌 감지
픽셀 색상을 기반으로 충돌을 감지하는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gml if (surface_getpixel(surf, player.x, player.y) != c_transparent) { // 충돌 처리 }
- 서피스의 색상 변환
서피스의 모든 픽셀 색상을 변환하여 새로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gml for (var x = 0; x < surface_get_width(surf); x++) { for (var y = 0; y < surface_get_height(surf); y++) { var color = surface_getpixel(surf, x, y); // 색상 변환 로직 } }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surface_getpixel
함수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