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_free 함수 설명
surface_free
함수는 메모리에서 서피스를 해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서피스를 사용할 때는 사용이 끝난 후 항상 이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서피스는 메모리 공간을 차지하므로, 일반적으로 방의 끝에서 제거해야 하지만, 사용 용도에 따라 언제든지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소홀히 하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여 게임이 느려지거나 충돌할 수 있습니다.
문법
surface_free(surface);
인수
인수 | 유형 | 설명 |
---|---|---|
surface | Surface | 해제할 서피스 |
반환값
반환값 | 설명 |
---|---|
N/A | 반환값 없음 |
예제
if (keyboard_check_pressed(vk_escape)) {
surface_free(surf);
room_goto(rm_Menu);
}
위의 코드는 키가 눌렸는지 확인하고, 눌린 경우 surf
변수에 인덱스된 서피스에 예약된 메모리를 해제한 후 방을 변경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서피스 생성 및 해제
// 서피스 생성
var my_surface = surface_create(800, 600);
// 서피스 사용 코드...
// 서피스 해제
surface_free(my_surface);
예제 2: 게임 종료 시 서피스 해제
// 게임 종료 이벤트에서 서피스 해제
if (game_is_over) {
surface_free(my_surface);
}
예제 3: 방 전환 시 서피스 해제
// 방 전환 이벤트에서 서피스 해제
if (room_changed) {
surface_free(current_surface);
}
예제 4: 서피스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해제
// 서피스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if (!is_surface_needed) {
surface_free(my_surface);
}
이와 같이 surface_free
함수를 적절히 사용하여 메모리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