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페이스 사용법

서페이스란?

게임메이커에서는 일반적인 드로우 이벤트에서 화면에 직접 그리지 않고, 애플리케이션 서페이스라는 서페이스에 그립니다. 이 서페이스는 기본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빈 "캔버스"로, 필요할 때 화면에 그려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게임메이커가 이를 자동으로 처리하지만, 코드로 직접 조작할 수도 있습니다.

커스텀 서페이스

애플리케이션 서페이스 외에도 자신만의 서페이스를 생성하여 게임에서 멋진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페이스를 사용하여 인스턴스를 "잡아" 두고, 이를 파괴하여 스프라이트가 마치 여전히 존재하는 것처럼 서페이스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파편, 혈흔 등의 그래픽 효과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서페이스는 텍스처로 사용하거나, "온더플라이"로 스프라이트를 생성하거나, 복잡한 오버레이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페이스의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서페이스 사용하기

서페이스의 기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페이스를 저장할 변수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생성 이벤트에서: gml surf = -1;
  2. 드로우 이벤트(또는 다른 이벤트)에서 서페이스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생성합니다: gml if (!surface_exists(surf)) { surf = surface_create(960, 540); }
  3. 서페이스에 그리기 위해 드로잉 타겟을 서페이스로 설정합니다: gml surface_set_target(surf);
  4. 그리기 전에 서페이스를 지우고, 원하는 요소를 그립니다: gml draw_clear_alpha(c_black, 0); draw_sprite(spr_icon, 0, 48, 48);
  5. 서페이스에 그리기를 마친 후, 드로잉 타겟을 화면으로 재설정합니다: gml surface_reset_target();
  6. 마지막으로 서페이스를 그리거나 셰이더에서 사용합니다: gml draw_surface(surf, 0, 0);
  7. 더 이상 서페이스가 필요하지 않으면 메모리에서 제거합니다: gml surface_free(surf);

서페이스 규칙

서페이스를 사용할 때 따라야 할 몇 가지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규칙 설명
서페이스는 휘발성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서페이스를 제외한 서페이스는 포커스를 잃거나 최소화되면 파괴될 수 있습니다.
VRAM 사용량 서페이스는 많은 VRAM을 필요로 하므로 가능한 작게 유지해야 합니다.
드로우 이벤트에서 생성 서페이스는 드로우 이벤트에서만 생성해야 하며, 생성 이벤트에서 생성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좌표 변환 서페이스에 그릴 때는 (0, 0) 위치를 기준으로 상대 좌표를 사용해야 합니다.
색상 및 알파 고려 서페이스에 그릴 때 색상과 알파 값이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활용 예제

서페이스를 활용한 다양한 예제를 소개합니다.

예제 1: 간단한 효과 만들기

// 서페이스 생성
surf = surface_create(800, 600);

// 서페이스에 그리기
surface_set_target(surf);
draw_clear_alpha(c_black, 0);
draw_sprite(spr_effect, 0, 400, 300);
surface_reset_target();

// 서페이스를 화면에 그리기
draw_surface(surf, 0, 0);

예제 2: 카메라와 함께 서페이스 사용하기

if (view_current == 0) {
    surface_set_target(surf);
    with (obj_Effect) {
        var _vx = camera_get_view_x(view_camera[1]);
        var _vy = camera_get_view_y(view_camera[1]);
        draw_sprite(sprite_index, image_index, x - _vx, y - _vy);
    }
    surface_reset_target();
} else {
    draw_surface(surf, 0, 0);
}

예제 3: 서페이스에 텍스트 그리기

surface_set_target(surf);
draw_clear_alpha(c_black, 0);
draw_set_color(c_white);
draw_text(100, 100, "Hello, World!");
surface_reset_target();
draw_surface(surf, 0, 0);

이와 같이 서페이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그래픽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