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서피스 활성화 및 비활성화

이 문서는 애플리케이션 서피스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는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기본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서피스는 활성화되어 있으며, 모든 드로잉은 해당 서피스에 수행되고 화면에 그려집니다. 그러나 일부 구형 장치나 특정 칩셋에서는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애플리케이션 서피스에 대한 드로잉을 비활성화하면 모든 드로잉이 직접 디스플레이 버퍼에 수행됩니다.

함수 사용법

이 함수를 사용하여 게임의 어느 시점에서든 애플리케이션 서피스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경 사항이 적용되려면 최소한 한 프레임(스텝)이 필요합니다. 서피스를 비활성화하면 게임 옵션에서 설정한 모든 종횡비 보정이 비활성화됩니다. 따라서 게임을 필요한 장치, 창 또는 화면 크기에 맞게 조정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다시 활성화하면 다음 스텝에서 게임 옵션이 다시 적용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며, 화면에 그려지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메뉴에서 옵션으로 제공하거나 게임 시작 시 한 번만 호출하고, 활성화 여부에 따라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법

application_surface_enable(enable);

인수 설명

인수 유형 설명
enable Boolean 애플리케이션 서피스를 활성화(true) 또는 비활성화(false) 설정

반환 값

  • N/A

예제 코드

if (keyboard_check_pressed(vk_space)) {
    if (application_surface_is_enabled()) {
        application_surface_enable(false);
    } else {
        application_surface_enable(true);
    }
}

위 코드는 키가 눌렸는지 확인하고, 애플리케이션 서피스의 상태에 따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합니다(옵션 메뉴와 유사).

활용 예제

  1. 게임 시작 시 서피스 비활성화
    게임 시작 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서피스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gml application_surface_enable(false);
  2. 옵션 메뉴에서 서피스 토글
    사용자에게 서피스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gml if (option_menu_selected) { application_surface_enable(!application_surface_is_enabled()); }
  3. 특정 이벤트에서 서피스 조정
    특정 이벤트(예: 게임 종료 시)에서 서피스를 비활성화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gml if (game_over) { application_surface_enable(false); }
  4. 서피스 활성화 후 화면 업데이트
    서피스를 다시 활성화한 후 화면을 업데이트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gml application_surface_enable(true); draw_surface(application_surface);

이와 같은 다양한 활용 방법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서피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