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 함수 설명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 함수는 애플리케이션 서피스의 자동 그리기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기능은 활성화되어 있지만, 많은 경우 서피스가 그려지는 시점과 방법을 직접 제어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셰이더를 사용할 때 이 함수를 사용하여 자동 그리기를 false로 설정하면, 원하는 방식으로 직접 그릴 수 있습니다.

자동 그리기를 끄고 애플리케이션 서피스를 직접 그릴 경우, 스프라이트와 서피스의 알파 컴포넌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GameMaker가 자동 그리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알파 블렌딩 없이 애플리케이션 서피스를 그리기 때문입니다. 자동 그리기를 끄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사용하여 직접 처리해야 합니다:

gpu_set_blendenable(false);
draw_surface_ext(application_surface, 0, 0, 1, 1, 0, c_white, 1);
gpu_set_blendenable(true);

문법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flag);

인수

인수 타입 설명
flag Boolean true (활성화, 기본값) 또는 false (비활성화)

반환값

N/A

예제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false);

위 코드는 애플리케이션 서피스의 자동 그리기를 끕니다.

활용 예제

  1. 셰이더와 함께 사용하기 gml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false); // 셰이더 설정 shader_set(my_shader); draw_surface(application_surface, 0, 0); shader_reset();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true);
  2. 특정 조건에서 서피스 그리기 gml if (some_condition) {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false); // 사용자 정의 그리기 로직 draw_surface(application_surface, 0, 0);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true); }
  3. 알파 블렌딩 처리 gml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false); gpu_set_blendenable(false); draw_surface(application_surface, 0, 0); gpu_set_blendenable(true);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true);
  4. 게임 상태에 따른 서피스 제어 gml if (game_state == "paused") {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false); // 일시 정지 화면 그리기 draw_pause_screen();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true); }
  5.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 gml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false); // 애니메이션 프레임 그리기 draw_animation_frame(current_frame); application_surface_draw_enable(true);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