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_sprite_part 함수 설명

draw_sprite_part 함수는 주어진 방의 특정 위치에 스프라이트의 일부를 그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withdraw_sprite()와 유사하게 작동하며, 그리려는 스프라이트와 서브 이미지(프레임)를 지정한 후, 스프라이트 내에서 그릴 영역의 상대 좌표를 제공해야 합니다.

주요 개념

  • 좌표 설정: 좌측 위치가 0이고 상단 위치가 0이면 스프라이트의 좌상단 모서리를 의미합니다. 이후의 모든 좌표는 이 위치를 기준으로 합니다.
  • 자동 크롭 주의: 텍스처 페이지가 자동 크롭을 허용하는 경우, 이 함수가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주변의 "빈" 공간이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텍스처 그룹 편집기에서 자동 크롭 옵션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 비트맵 스프라이트 전용: 이 함수는 비트맵 스프라이트에만 유용하며, 벡터 또는 JSON(Spine) 스프라이트에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함수 구문

draw_sprite_part(sprite, subimg, left, top, width, height, x, y);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유형 설명
sprite Sprite Asset 그릴 스프라이트
subimg Real 그릴 스프라이트의 서브 이미지(프레임)
left Real 그릴 영역의 좌측 상단 모서리의 x 좌표
top Real 그릴 영역의 좌측 상단 모서리의 y 좌표
width Real 그릴 영역의 너비
height Real 그릴 영역의 높이
x Real 스프라이트를 그릴 위치의 x 좌표
y Real 스프라이트를 그릴 위치의 y 좌표

반환값

  • N/A

활용 예제

  1. 스프라이트의 특정 부분을 그리기:
draw_sprite_part(sprite_index, image_index, 4, 0, sprite_width - 16, sprite_height - 16, x, y);
  1. 스프라이트의 중앙 부분을 그리기:
draw_sprite_part(sprite_index, image_index, sprite_width / 4, sprite_height / 4, sprite_width / 2, sprite_height / 2, x, y);
  1. 애니메이션 프레임을 변경하여 그리기:
draw_sprite_part(sprite_index, (image_index + 1) % sprite_get_number(sprite_index), 0, 0, sprite_width, sprite_height, x, y);
  1. 다양한 크기의 스프라이트 부분을 그리기:
draw_sprite_part(sprite_index, image_index, 10, 10, 20, 20, x, y);
  1. 스프라이트의 특정 영역을 그리기 (예: 16x16 크기):
draw_sprite_part(sprite_index, image_index, 0, 0, 16, 16, x, y);

이와 같이 draw_sprite_part 함수를 활용하여 스프라이트의 특정 부분을 다양한 방식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Read more

기술 문서 해설 및 활용 예제

이 문서는 특정 기술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다룹니다. 아래에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고,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기술 개요 이 기술은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거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게임의 로직을 구성하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키워드 설명서

이 문서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문법 (arguments); 인수 인수 이름 유형 설명 argument_name 인수에 대한 설명을 여기에 작성합니다. 반환값 (선택적 설명) 예제 code_example() { // 여기에 코드 예제를 설명합니다. } 코드 예제 설명 위의 코드 예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의 기본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 함수는 인수를 받아들이고, 특정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환경 설정 및 기능

이 문서에서는 GameMaker의 환경 설정 및 다양한 IDE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주요 항목들입니다: IDE 환경 설정 IDE(통합 개발 환경) 설정은 GameMaker의 전반적인 사용 경험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인의 필요에 맞게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 항목 설정 항목 설명 테마 IDE의 색상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GameMaker IDE 설명서

GameMaker IDE는 게임을 만들고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주요 인터페이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작 화면부터 게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편집기 창까지 포함되며, 매뉴얼과 다양한 튜토리얼에서 IDE라고 언급됩니다. IDE의 구성 요소 다음 섹션에서는 IDE에 대한 정보를 다룹니다: 1. 설정 및 기능 IDE의 설정 및 기능은 사용자가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