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_sprite_general 함수 설명

draw_sprite_general 함수는 draw_sprite_ext()draw_sprite_part() 함수를 결합하여 각 모서리에 개별 색상을 혼합할 수 있는 추가적인 블렌딩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함수는 스프라이트의 특정 부분을 그릴 때 유용합니다.

주의사항

모서리에 색상을 적용할 때 예상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스프라이트가 두 개의 삼각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각 삼각형의 정점에 색상이 적용되어 색상이 정점 사이에서 개별적으로 보간됩니다.

색상 혼합은 HTML5 타겟에서 WebGL이 활성화된 경우에만 권장됩니다. WebGL이 비활성화된 경우에도 색상을 설정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스프라이트가 복제되어 캐시에 저장됩니다. 여러 색상 변경을 사용할 경우 게임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를 사용할 때 이 함수가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 경우 draw_skeleton_*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함수 구문

draw_sprite_general(sprite, subimg, left, top, width, height, x, y, xscale, yscale, rot, c1, c2, c3, c4, alpha);

매개변수 설명

매개변수 유형 설명
sprite Sprite Asset 그릴 스프라이트
subimg Real 그릴 스프라이트의 서브 이미지 (프레임)
left Real 그릴 영역의 왼쪽 상단 x 위치
top Real 그릴 영역의 왼쪽 상단 y 위치
width Real 그릴 영역의 너비
height Real 그릴 영역의 높이
x Real 스프라이트를 그릴 x 좌표
y Real 스프라이트를 그릴 y 좌표
xscale Real 스프라이트의 수평 스케일링
yscale Real 스프라이트의 수직 스케일링
rot Real 스프라이트의 회전
c1 Colour 스프라이트의 왼쪽 상단 영역에 혼합할 색상
c2 Colour 스프라이트의 오른쪽 상단 영역에 혼합할 색상
c3 Colour 스프라이트의 오른쪽 하단 영역에 혼합할 색상
c4 Colour 스프라이트의 왼쪽 하단 영역에 혼합할 색상
alpha Real 스프라이트의 알파 값 (0은 투명, 1은 불투명)

예제

draw_sprite_general(sprite_index, image_index, 8, 8, sprite_width-16, sprite_height-16, x, y, 2, 0.5, 180, c_white, c_white, c_black, c_black, 1);

위 코드는 인스턴스에 할당된 스프라이트(sprite_index)와 현재 애니메이션 프레임(image_index)을 그립니다. 스프라이트의 모든 면에서 8px의 여백을 제거하고, 너비는 두 배로, 높이는 반으로 늘립니다. 스프라이트는 불투명하고, 거꾸로 그려집니다. 스프라이트의 상단 영역은 흰색으로 혼합되어 정상적으로 보이고, 하단 영역은 검은색으로 혼합되어 부드러운 그라데이션으로 정상에서 실루엣으로 변합니다.

활용 예제

  1.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다양한 프레임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gml draw_sprite_general(my_sprite, current_frame, 0, 0, 64, 64, x, y, 1, 1, 0, c_red, c_blue, c_green, c_yellow, 1);
  2. UI 요소: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버튼이나 배경을 그릴 때 색상 혼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gml draw_sprite_general(button_sprite, 0, 0, 0, 100, 50, mouse_x, mouse_y, 1, 1, 0, c_white, c_black, c_gray, c_blue, 0.8);
  3. 게임 배경: 배경을 그릴 때 여러 색상을 혼합하여 깊이감을 줄 수 있습니다. gml draw_sprite_general(background_sprite, 0, 0, 0, room_width, room_height, 0, 0, 1, 1, 0, c_skyblue, c_lightblue, c_white, c_gray, 1);
  4. 효과 추가: 스프라이트에 다양한 효과를 추가하여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요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gml draw_sprite_general(effect_sprite, 0, 0, 0, 128, 128, x, y, 1.5, 1.5, 45, c_purple, c_orange, c_red, c_yellow,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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