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tex Format 정의 시작하기
이 문서는 새로운 정점(Vertex) 형식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정점 형식을 정의하기 전에 GameMaker에게 이를 알리는 함수인 vertex_format_begin
을 호출해야 합니다. 이 함수를 먼저 호출한 후, 적절한 함수를 사용하여 형식 값을 정의하고, 마지막으로 vertex_format_end
를 호출하여 정의를 마치고 새로운 정점 형식을 반환합니다.
문법
vertex_format_begin();
반환값
- 해당 없음(N/A)
예제
vertex_format_begin();
vertex_format_add_colour();
vertex_format_add_position();
my_format = vertex_format_end();
위의 코드는 색상과 위치 값만 포함된 새로운 정점 형식을 생성하고, 그 형식을 변수 my_format
에 저장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색상과 텍스처 좌표 포함
vertex_format_begin();
vertex_format_add_colour();
vertex_format_add_texcoord();
my_format_with_texcoord = vertex_format_end();
예제 2: 정점 형식에 노멀 추가
vertex_format_begin();
vertex_format_add_colour();
vertex_format_add_position();
vertex_format_add_normal();
my_format_with_normal = vertex_format_end();
예제 3: 사용자 정의 정점 형식 생성
vertex_format_begin();
vertex_format_add_position();
vertex_format_add_colour();
vertex_format_add_texcoord();
vertex_format_add_normal();
custom_vertex_format = vertex_format_end();
정점 형식 관련 함수
함수명 | 설명 |
---|---|
vertex_format_begin | 새로운 정점 형식 정의 시작 |
vertex_format_end | 정점 형식 정의 종료 |
vertex_format_add_colour | 색상 값 추가 |
vertex_format_add_position | 위치 값 추가 |
vertex_format_add_normal | 노멀 값 추가 |
vertex_format_add_texcoord | 텍스처 좌표 추가 |
이 표는 정점 형식과 관련된 주요 함수들을 요약한 것입니다. 각 함수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면 다양한 그래픽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