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tex Format 정의 시작하기

이 문서는 새로운 정점(Vertex) 형식을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정점 형식을 정의하기 전에 GameMaker에게 이를 알리는 함수인 vertex_format_begin을 호출해야 합니다. 이 함수를 먼저 호출한 후, 적절한 함수를 사용하여 형식 값을 정의하고, 마지막으로 vertex_format_end를 호출하여 정의를 마치고 새로운 정점 형식을 반환합니다.

문법

vertex_format_begin();

반환값

  • 해당 없음(N/A)

예제

vertex_format_begin();
vertex_format_add_colour();
vertex_format_add_position();
my_format = vertex_format_end();

위의 코드는 색상과 위치 값만 포함된 새로운 정점 형식을 생성하고, 그 형식을 변수 my_format에 저장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색상과 텍스처 좌표 포함

vertex_format_begin();
vertex_format_add_colour();
vertex_format_add_texcoord();
my_format_with_texcoord = vertex_format_end();

예제 2: 정점 형식에 노멀 추가

vertex_format_begin();
vertex_format_add_colour();
vertex_format_add_position();
vertex_format_add_normal();
my_format_with_normal = vertex_format_end();

예제 3: 사용자 정의 정점 형식 생성

vertex_format_begin();
vertex_format_add_position();
vertex_format_add_colour();
vertex_format_add_texcoord();
vertex_format_add_normal();
custom_vertex_format = vertex_format_end();

정점 형식 관련 함수

함수명 설명
vertex_format_begin 새로운 정점 형식 정의 시작
vertex_format_end 정점 형식 정의 종료
vertex_format_add_colour 색상 값 추가
vertex_format_add_position 위치 값 추가
vertex_format_add_normal 노멀 값 추가
vertex_format_add_texcoord 텍스처 좌표 추가

이 표는 정점 형식과 관련된 주요 함수들을 요약한 것입니다. 각 함수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면 다양한 그래픽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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