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w_vertex_texture_colour 함수 설명
draw_vertex_texture_colour
함수는 프리미티브의 텍스처가 있는 정점의 위치를 정의합니다. 프리미티브의 최종 모습은 선택한 프리미티브 유형, 정점을 추가하는 순서, 텍스처 샘플을 위한 시작 및 끝 점의 위치, 설정한 색상 및 알파 값에 따라 달라집니다. 알파 값만 변경하면서 텍스처의 모양을 유지하려면 색상 인수에 -1(또는 c_white
)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티브를 종료하고 그리려면 draw_primitive_end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문법
draw_vertex_texture_colour(x, y, xtex, ytex, col, alpha)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x | Real | 정점의 x 좌표 |
y | Real | 정점의 y 좌표 |
xtex | Real | 텍스처 내의 x 좌표 (0은 스프라이트 이미지의 왼쪽 가장자리, 1은 오른쪽 가장자리) |
ytex | Real | 텍스처 내의 y 좌표 (0은 스프라이트 이미지의 위쪽 가장자리, 1은 아래쪽 가장자리) |
col | Colour | 이 정점에서 텍스처와 혼합할 색상 (-1 또는 c_white 는 혼합 없음) |
alpha | Real | 이 정점을 그릴 때 사용할 알파 값 (0 - 1 사이의 값) |
반환값
N/A
활용 예제
다음은 draw_vertex_texture_colour
함수를 활용한 예제입니다.
예제 1: 사각형 그리기
draw_set_colour(c_white);
var _tex = sprite_get_texture(spr_Background, 0);
draw_primitive_begin_texture(pr_trianglestrip, _tex);
draw_vertex_texture_colour(0, 0, 0, 0, c_fuchsia, 1);
draw_vertex_texture_colour(640, 0, 1, 0, c_yellow, 1);
draw_vertex_texture_colour(0, 480, 0, 1, c_aqua, 1);
draw_vertex_texture_colour(640, 480, 1, 1, c_lime, 1);
draw_primitive_end();
위 코드는 4개의 정점으로 구성된 삼각형 스트립을 그려 사각형을 만듭니다. _tex
변수에 저장된 텍스처로 텍스처가 적용되며, 네 가지 다른 색상과 혼합됩니다.
예제 2: 알파 값 변경
draw_set_colour(c_white);
var _tex = sprite_get_texture(spr_Background, 0);
draw_primitive_begin_texture(pr_trianglestrip, _tex);
draw_vertex_texture_colour(0, 0, 0, 0, -1, 0.5); // 반투명
draw_vertex_texture_colour(640, 0, 1, 0, -1, 0.5);
draw_vertex_texture_colour(0, 480, 0, 1, -1, 0.5);
draw_vertex_texture_colour(640, 480, 1, 1, -1, 0.5);
draw_primitive_end();
이 예제에서는 색상 인수에 -1을 사용하여 텍스처의 색상 혼합 없이 알파 값만 0.5로 설정하여 반투명한 사각형을 그립니다.
예제 3: 다양한 색상 혼합
draw_set_colour(c_white);
var _tex = sprite_get_texture(spr_Background, 0);
draw_primitive_begin_texture(pr_trianglestrip, _tex);
draw_vertex_texture_colour(0, 0, 0, 0, c_red, 1);
draw_vertex_texture_colour(640, 0, 1, 0, c_green, 1);
draw_vertex_texture_colour(0, 480, 0, 1, c_blue, 1);
draw_vertex_texture_colour(640, 480, 1, 1, c_yellow, 1);
draw_primitive_end();
이 코드는 각 정점에 서로 다른 색상을 적용하여 텍스처가 혼합된 사각형을 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