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 속도 설정 함수 해설
이 문서는 파티클의 생성 시 이동 속도를 설정하는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파티클의 수명 동안 속도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최소 및 최대 속도 값은 1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는 파티클이 매 스텝마다 1픽셀 이동함을 의미합니다. 최소 및 최대 속도를 동일하게 설정하면 모든 파티클의 초기 속도가 동일해지지만, 서로 다른 값으로 설정하면 각 파티클은 주어진 범위 내에서 무작위 속도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최소 속도를 3, 최대 속도를 6으로 설정하면 모든 파티클은 3픽셀에서 6픽셀 사이의 속도로 생성됩니다.
또한, 속도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증분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이 양수이면 파티클이 더 빨리 이동하고, 음수이면 더 느리게 이동합니다. 이 값은 최소 (+/-) 0.01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iggle" 요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파티클의 수명 동안 매 스텝마다 속도에 무작위로 더해지거나 빼지는 값입니다. 값이 클수록 효과가 더 두드러지며, 이 값은 최대 -20에서 20 사이의 범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함수 구문
part_type_speed(ind, speed_min, speed_max, speed_incr, speed_wiggle);
인수 설명
인수 | 유형 | 설명 |
---|---|---|
ind | 정수 | 변경할 파티클 타입의 인덱스 |
speed_min | 실수 | 파티클이 시작할 수 있는 최소 속도 |
speed_max | 실수 | 파티클이 시작할 수 있는 최대 속도 |
speed_incr | 실수 | 매 스텝마다 파티클 속도가 얼마나 증가하거나 감소할지 |
speed_wiggle | 실수 | 매 스텝마다 파티클 속도에 무작위로 더해지거나 빼질 값 |
반환값
- N/A
활용 예제
다양한 파티클 속도 설정을 보여주는 예제입니다.
part_type_shape(particle2, pt_shape_flare);
part_type_size(particle2, 0.01, 0.50, 0.01, 20);
part_type_scale(particle2, 0.10, 0.10);
part_type_colour3(particle2, 4210816, 4227327, 8240895);
part_type_alpha3(particle2, 0.20, 0.80, 0);
part_type_speed(particle2, 5, 10, -0.20, 20);
part_type_direction(particle2, 0, 359, -1, 20);
part_type_gravity(particle2, 0, 270);
part_type_orientation(particle2, 0, 359, 0, 20, 1);
part_type_blend(particle2, 1);
part_type_life(particle2, 1, 20);
위 코드는 다양한 파티클 값을 설정하며, 속도는 최소 5픽셀, 최대 10픽셀로 설정하고, 매 스텝마다 -0.2의 값으로 속도가 감소합니다. 또한 속도는 매 스텝마다 0에서 20 사이의 무작위 값으로 흔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