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 방향 설정 함수 해설
이 문서는 파티클 스프라이트의 방향을 설정하는 함수인 part_type_orientation
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파티클이 생성될 때의 방향을 결정하고, 파티클의 생애 동안 방향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개념
- 최소 및 최대 방향 값: 기본값은 0이며, 이 값을 변경하여 방향을 무작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향은 0도(오른쪽), 90도(위쪽), 180도(왼쪽), 270도(아래쪽)으로 설정됩니다. 같은 값으로 설정하면 모든 파티클이 동일한 방향으로 생성됩니다.
- 증가 값: 양수일 경우 방향에 추가되고, 음수일 경우 방향에서 차감됩니다. 최소값은 (+/-) 0.01입니다.
- 위글(wiggle) 값: 파티클의 생애 동안 매 스텝마다 방향에 무작위로 추가되거나 차감되는 값입니다. 이 값은 -20에서 20 사이의 범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 상대 방향 설정: 파티클의 방향이 설정된 경우, 파티클 스프라이트는 해당 벡터를 기준으로 방향이 설정됩니다. 만약 파티클 속도가 감소하여 0에 도달하면 기본값인 0°로 설정되며, 상대 방향이 설정된 경우 파티클 스프라이트가 다른 각도로 "점프"할 수 있습니다.
함수 문법
part_type_orientation( ind, ang_min, ang_max, ang_incr, ang_wiggle, ang_relative );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ind | Particle Type ID | 변경할 파티클 타입의 인덱스입니다. |
ang_min | Real | 파티클의 최소 시작 각도입니다. |
ang_max | Real | 파티클의 최대 시작 각도입니다. |
ang_incr | Real | 각도를 증가(또는 음수일 경우 감소)시키는 값입니다. |
ang_wiggle | Real | 매 스텝마다 시계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wiggle되는 각도입니다. |
ang_relative | Real | 파티클의 운동 방향에 상대적인 각도를 설정할지 여부 (true/false)입니다. |
반환값
- N/A
활용 예제
다음은 part_type_orientation
함수를 사용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part_type_shape(particle2, pt_shape_spark);
part_type_size(particle2, 0.10, 0.50, 0.01, 0);
part_type_scale(particle2, 0.30, 0.30);
part_type_colour1(particle2, 8454143);
part_type_alpha1(particle2, 0.50);
part_type_speed(particle2, 4, 4, -0.07, 1);
part_type_direction(particle2, 0, 359, 0, 20);
part_type_orientation(particle2, 0, 359, 0, 20, 1);
part_type_blend(particle2, 1);
part_type_life(particle2, 1, 5);
위 코드는 다양한 파티클 속성을 설정하며, 방향은 0º에서 359º 사이의 무작위 값으로 설정됩니다. 또한 매 스텝마다 0에서 20 사이의 무작위 값이 추가되며, 방향은 운동 방향에 상대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