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 중력 설정 함수

이 문서는 GameMaker에서 파티클의 중력을 설정하는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특정 파티클 타입에 영향을 미치는 중력을 설정합니다. 중력의 세기는 매 스텝마다 파티클의 속도에 추가되며, 일반적으로 0.5와 같은 작은 값입니다. 중력의 방향은 중력의 "끌림" 방향을 나타내며, GameMaker의 표준 방향을 따릅니다.

  • 0°: 오른쪽
  • 90°: 위쪽
  • 180°: 왼쪽
  • 270°: 아래쪽

문법

part_type_gravity(ind, grav_amount, grav_direction);

인수 설명

인수 타입 설명
ind Particle Type ID 변경할 파티클 타입의 인덱스
grav_amount Real 중력의 세기
grav_direction Real 중력의 방향

반환값

  • N/A

예제 코드

다음 코드는 다양한 파티클 값을 설정하며, 중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예제에서 중력은 매 스텝마다 0.2를 추가하고, 방향은 270º로 설정되어 있어 파티클이 화면 아래쪽으로 끌리게 됩니다.

part_type_shape(global.p1, pt_shape_pixel);
part_type_size(global.p1, 1, 3, 0, 0);
part_type_scale(global.p1, 1, 1);
part_type_colour1(global.p1, c_white);
part_type_alpha2(global.p1, 1, 0);
part_type_speed(global.p1, 2, 4, 0, 0);
part_type_direction(global.p1, 0, 180, 0, 0);
part_type_gravity(global.p1, 0.20, 270);
part_type_orientation(global.p1, 0, 0, 0, 0, 1);
part_type_blend(global.p1, 1);
part_type_life(global.p1, 15, 60);

활용 예제

  1. 비 오는 효과
  2. 비가 내리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 파티클의 중력을 아래쪽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part_type_gravity(global.rain, 0.5, 270);
  3. 폭발 효과
  4. 폭발 시 파티클이 위로 튕겨 올라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part_type_gravity(global.explosion, -0.3, 90);
  5. 연기 효과
  6. 연기가 위로 퍼져나가는 효과를 주기 위해 중력을 약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part_type_gravity(global.smoke, 0.1, 90);
  7. 눈 내리는 효과
  8. 눈이 천천히 떨어지는 효과를 위해 중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art_type_gravity(global.snow, 0.2, 270);
  9. 물방울 효과
  10. 물방울이 떨어지는 효과를 위해 중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art_type_gravity(global.droplet, 0.4, 270);

이와 같이 part_type_gravity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파티클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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