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 방향 설정 함수 설명
이 문서에서는 파티클이 생성될 때의 방향을 결정하는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는 파티클의 생애 동안 방향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최소 및 최대 방향 값은 0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는 파티클이 변동 없이 오른쪽으로 이동함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 값을 변경하여 파티클의 이동 방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GameMaker의 표준 방향에 따르면, 0은 오른쪽, 90은 위쪽, 180은 왼쪽, 270은 아래쪽을 나타냅니다. 같은 값으로 설정하면 파티클은 한 방향으로만 이동하게 됩니다.
또한, 증가 값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는 양수일 경우 방향에 추가되고 음수일 경우 방향에서 빼집니다. 이 값은 최소 (+/-) 0.01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iggle" 요소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는 파티클의 생애 동안 매 스텝마다 방향에 무작위로 더해지거나 빼지는 값입니다. 더 큰 값일수록 더 두드러지며, 이 값은 최대 -20에서 20 사이의 범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함수 구문
part_type_direction(ind, dir_min, dir_max, dir_incr, dir_wiggle);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ind | Particle Type ID | 변경할 파티클 타입의 인덱스입니다. |
dir_min | Real | 파티클이 시작할 수 있는 최소 방향입니다. |
dir_max | Real | 파티클이 시작할 수 있는 최대 방향입니다. |
dir_incr | Real | 파티클 방향이 매 스텝마다 증가하거나 감소해야 하는 양입니다. |
dir_wiggle | Real | 파티클의 방향에 매 스텝마다 무작위로 더해지거나 빼질 양입니다. |
반환값
- N/A
활용 예제
다음은 파티클의 다양한 속성을 설정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part_type_shape(particle1, pt_shape_pixel);
part_type_size(particle1, 0.19, 0.79, 0.01, 0);
part_type_scale(particle1, 5, 5);
part_type_colour3(particle1, 32768, 8454016, 8454016);
part_type_alpha3(particle1, 0, 0.80, 0);
part_type_speed(particle1, 8, 10, -0.50, 1);
part_type_direction(particle1, 0, 359, 1, 20);
part_type_gravity(particle1, 0, 270);
part_type_orientation(particle1, 0, 359, 0, 0, 1);
part_type_blend(particle1, 1);
part_type_life(particle1, 10, 50);
위 코드는 파티클의 다양한 속성을 설정하며, 방향은 0도에서 359도 사이의 무작위 값으로 설정됩니다. 또한 매 스텝마다 1도씩 증가하며, 매 스텝마다 0에서 20 사이의 무작위 값이 추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