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 타입 죽음 함수 설명
이 문서는 파티클이 생명 주기 끝에 다른 유형의 파티클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part_type_death
함수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활용 예제를 포함합니다.
함수 설명
part_type_death
함수는 특정 파티클이 사라질 때 다른 파티클을 생성하도록 설정합니다. 그러나 같은 파티클 타입을 사용하면 무한 루프가 발생하여 게임이 즉시 중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 함수를 잘못 사용하면 화면에 많은 파티클이 나타나 게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문법
part_type_death(ind, death_number, death_type);
인수 설명
인수 | 타입 | 설명 |
---|---|---|
ind | Particle Type ID | 변경할 파티클 타입의 인덱스 |
death_number | Real | 파티클이 죽을 때 생성할 새로운 파티클의 수. 음수일 경우 생성 확률을 의미합니다 (예: -3은 약 3스텝마다 1개 생성). |
death_type | Particle Type ID | 죽을 때 생성할 파티클 타입의 인덱스 |
반환값
N/A
활용 예제
아래 코드는 두 개의 파티클을 생성하고, particle1
이 생명 주기 끝에 particle2
를 1개 생성하도록 설정합니다.
particle1 = part_type_create();
part_type_shape(particle1, pt_shape_flare);
part_type_size(particle1, 0.20, 0.30, 0.50, 0);
part_type_scale(particle1, 0.10, 0.20);
part_type_colour3(particle1, 33023, 8454143, 33023);
part_type_alpha3(particle1, 0.30, 0.50, 0);
part_type_speed(particle1, 0.40, 1, 0, 0);
part_type_direction(particle1, 0, 359, 0, 20);
part_type_gravity(particle1, 0.20, 90);
part_type_orientation(particle1, 90, 90, 0, 0, 1);
part_type_blend(particle1, 1);
part_type_life(particle1, 1, 40);
particle2 = part_type_create();
part_type_shape(particle2, pt_shape_smoke);
part_type_size(particle2, 1, 1, 0, 0);
part_type_scale(particle2, 0.50, 0.50);
part_type_colour1(particle2, 12632256);
part_type_alpha3(particle2, 0.10, 0.40, 0);
part_type_speed(particle2, 0.50, 0.50, 0, 0);
part_type_direction(particle2, 0, 359, 0, 0);
part_type_gravity(particle2, 0.20, 90);
part_type_orientation(particle2, 0, 359, 0, 1, 1);
part_type_blend(particle2, 0);
part_type_life(particle2, 60, 60);
part_type_death(particle1, 1, particle2);
추가 활용 예제
- 폭발 효과: 파티클이 사라질 때 폭발 효과를 주기 위해 여러 개의 파티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gml part_type_death(particle_explosion, 5, particle_fragment);
- 연기 효과: 불꽃이 사라질 때 연기 파티클을 생성하여 더 사실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gml part_type_death(particle_flame, 2, particle_smoke);
- 비 오는 효과: 비가 내리는 효과를 위해 물방울 파티클이 사라질 때 물방울이 떨어지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gml part_type_death(particle_raindrop, -1, particle_water);
- 눈 내리는 효과: 눈이 녹아내리는 효과를 위해 눈 파티클이 사라질 때 물방울 파티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gml part_type_death(particle_snow, 1, particle_melt);
이와 같이 part_type_death
함수를 활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