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클 시스템 그리기 (part_system_drawit)
이 함수는 주어진 파티클 시스템을 그립니다. 기본적으로 GameMaker에서 생성한 모든 파티클 시스템은 자동으로 그려집니다. 그러나 이 함수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그릴 수도 있습니다. part_system_automatic_draw
가 꺼져 있으면 이 함수는 인스턴스의 드로우 이벤트에서 사용될 때 파티클을 표시합니다. 또한, surface_set_target
을 사용하여 드로잉 대상을 서피스로 설정했을 때, 해당 서피스에 파티클 시스템의 파티클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함수를 드로우 이벤트의 어느 곳에서나 호출하여 원하는 때에 파티클 시스템을 그릴 수 있습니다. 드로우 엔드 이벤트에서 호출하면 다른 그래픽 앞에 파티클을 그릴 수 있으며, 드로우 GUI 이벤트 중 하나에서 호출하면 GUI 레이어에 그릴 수 있습니다.
문법
part_system_drawit(ind);
인수
인수 | 타입 | 설명 |
---|---|---|
ind | Particle System Instance | 그릴 파티클 시스템 |
반환값
N/A
활용 예제
아래 코드는 서피스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존재할 경우 해당 서피스를 드로잉 대상으로 설정한 후, 전역 변수에 저장된 파티클 시스템 ID로 파티클 시스템을 그린 다음, 드로잉 대상을 초기화합니다.
if (surface_exists(surf)) {
surface_set_target(surf);
part_system_drawit(global.psys);
surface_reset_target();
}
추가 활용 예제
- 기본 파티클 시스템 그리기
gml part_system_drawit(my_particle_system);
- 서피스에 파티클 그리기
gml if (surface_exists(my_surface)) { surface_set_target(my_surface); part_system_drawit(my_particle_system); surface_reset_target(); }
- 드로우 엔드 이벤트에서 파티클 그리기
gml // 드로우 엔드 이벤트에서 호출 part_system_drawit(my_particle_system);
- GUI 레이어에 파티클 그리기
gml // GUI 드로우 이벤트에서 호출 part_system_drawit(my_particle_system);
이와 같이 part_system_drawit
함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파티클 시스템을 그릴 수 있습니다.